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정부세종청사 기능 재배치, 남은 1년 8개월 변수는
상태바
정부세종청사 기능 재배치, 남은 1년 8개월 변수는
  • 이희택 기자
  • 승인 2020.11.30 09:43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5층 신청사, 2022년 8월 완공 예고... 행정안전부 로드맵 공개 
행안부 등 현재 민간 건물 입주기관 만으로도 차고 넘치는 규모 
중기부‧여가부 추가 이전 변수도 남아... 후속 건축물 건립안은 없어
정부세종 신청사 조감도. (제공=행안부)
가운데 우뚝 서있는 정부세종 신청사 조감도. 2022년 8월 완공 시점과 맞물려 청사 기관들의 재배치가 이뤄질 전망이다. (제공=행안부)

[세종포스트 이희택 기자] 정부세종 신청사 완공 시점이 2022년 8월로 향하고 있다. 지난 4월 착공 이후 건설 로드맵에 따른다. 

앞으로 이 과정에서 ‘정부세종청사 배치도’가 새로 짜여질지 주목되는 1년 8개월이다. 

행정안전부 정부청사관리본부는 30일 이 같은 공사 상황을 전해왔다. 총사업비 3300억 원을 들여 지하 3층~지상 15층의 연면적 13만 4489㎡ 규모 건축물로 짓겠다는 구상이다. 

이곳에 근무 가능인원은 약 2400여 명으로 추산했다. 

현재 민간 건물을 쓰고 있는 행정안전부(1032명)와 인사혁신처(405명), 과학기술정보통신부(987명) 인원만 해도 2424명. 

정부세종청사 공간 부족으로 외부에 나와 있는 일부 기관 인원들도 적잖다. 당장 국가보훈처와 공정거래위원회, 환경부, 국토부, 해양수산부, 고용노동부, 교육부, 소방청의 일부 부서 인원도 452명에 달한다. 

여기에 최근 이전 논의가 급물살을 타고 있는 중소벤처기업부(440여명)와 꾸준히 이전 대상에 거론되고 있는 여성가족부(260여명)를 포함하면, 3500여명을 넘어선다. 중기부는 이미 지난해 규제자유특구기획단과 스마트제조혁신기획단을 세종시 민간 건물에 전진 배치한 바 있다. 

이 점만 놓고 보면, 정부세종 신청사가 완공되는 2022년 8월에도 모든 정부기관 수용은 불가능한 상황.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내달 25일부터 어진동 파이낸스센터빌딩(II)로 순차 이전하게 된다. 1000여명 조직이다보니, 지역 상권활성화에 톡톡히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임시 둥지로 쓰고 있는 어진동 파이낸스센터빌딩(II).
행정안전부의 주요 부서들이 24일부터 둥지를 트는 어진동 방축천변 KT&G 건축물 전경.
행정안전부 별관이 배치된 어진동 방축천변 KT&G 건축물 전경.

정부청사관리본부는 일단 정부세종 신청사 후속 건축물 건립 계획은 세우지 않았다.

현재 11개 기관에서 걸쳐 사용 중인 민간 건물 전용면적만 4만여 ㎡에 달하고 있어, 갑작스런 시장 충격을 주지 않기 위해서다. 

실제 신도시 상가 공실은 장기화 국면에 접어들고 있고, 공공 기능의 일부 흡수 외 뚜렷한 활성화 대안은 마련키 어려운 여건이다. 최근 공실 상가의 숙박시설 용도 전환 법안이 통과됐으나, 실효성이 없다는 결론에 도달했다. 

청사관리본부 관계자는 “정부청사 건축물 추가 건립 문제는 신청사 완공 이후 검토해야할 부분”이라며 “신청사에 어떤 기관들이 우선 입주할 지도 아직 정해진 바가 없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다만 일각에선 신청사가 수직형 고층의 건축물인 만큼, 정부세종청사 컨트롤타워 기능의 국무조정실과 기획재정부 등의 우선 입주 가능성도 제기하고 있다. 여가부와 중기부 등 추가 이전 대상기관의 이전 시점이 또 다른 변수로 남아 있다. 

드론으로 실시간 관리되고 있는 신청사 건립 현장. (제공=정부청사관리본부)
드론으로 실시간 관리되고 있는 신청사 건립 현장. (제공=정부청사관리본부)

한편, 청사관리본부는 완공 시범까지 스마트건설시스템을 도입, 안전 사각지대 없는 현장을 만들어 간다. 이를 위해 ▲사물인터넷(IoT) 등을 활용한 안전모니터링시스템(작업자 위치 정보 파악) ▲(중)장비근접 알람센서(접근 시 경고음) ▲드론으로 현장관리(사각지대 방지) 등의 시스템을 적용 중이다. 

조소연 정부청사관리본부장은 “이번 정부세종 신청사 신축공사 현장에 도입된 스마트건설시스템을 통해 보다 안전한 청사 신축현장 관리를 기대할 수 있게 됐다”며 “행정안전부의 신축 사업이 안전관리에 모범이 될 수 있도록 건설현장의 안전문화를 정착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사물인터넷(IoT) 등을 활용한 안전모니터링시스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선영 2020-11-30 14:03:25
행정안전부와 청사관리소는 항상 저런식으로 주먹구구식으로 일하니 문제다. 미래를 내다보고 청사건물을 12층 이상으로 짓고 지하주차장도 지었어야지. 항상 땜질식 처방으로. 뱀처럼 구불구불하고 6층밖에 안되고 지하주차장도 없는 세종시의 가장 흉물인 현재의 청사는 허물고 다시 지어라. 이게 뭐냐. 절말 부끄러운 행정이다. 뱀같은 현재 청사 허물고 모두 신청사처럼 지어라.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