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반기문 위원장, 세종교육청 방문해 환경교육 방안 논의
상태바
반기문 위원장, 세종교육청 방문해 환경교육 방안 논의
  • 이주은 기자
  • 승인 2020.11.02 17: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반기문 국가기후환경회의 위원장 2일 세종교육청 방문
직면한 기후·환경 위기 극복에 ´학교와 교육 역할' 한뜻
최교진 세종시교육감이 2일 반기문 국가기후환경회의 위원장을 만나 기후·환경교육 활성화를 위해 환담을 나누고 있다.
2일 반기문 국가기후환경회의 위원장이 최교진 세종시교육감을 만나 기후·환경교육 활성화를 위해 환담을 나눴다. (제공=교육청)

[세종포스트 이주은 기자] 반기문 국가기후환경회의 위원장이 세종시교육청을 방문해 환담했다.

반 위원장은 최교진 교육감과 만나 환경문제 해결을 위한 교육 기반 확충을 위해 뜻을 함께하기로 했다.

반 위원장은 지난 7월 전국 17개 시도교육감이 모여 ’기후위기‧환경재난시대 학교환경교육 비상선언‘ 이후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장인 최교진 교육감을 만나 기후·환경교육에 대한 생각을 공유하고 정책 논의를 위한 방문 배경을 설명했다.

이날 반 위원장은 “우리나라가 입시 중심교육으로 학교에서 기후·환경 과목 채택을 기피하는 등 전문 교원은 물론 교육콘텐츠 역시 많이 부족한 것이 현실”이라며 “유‧초중고 학교급별 기후·환경교육 의무화, 전담교사제 시행 및 해당 분야 교원 양성 확대 등과 같은 구체적인 기후·환경교육 활성화 방안의 필요하다”고 최 교육감에게 제안했다.

이에 대해, 최 교육감은 “우리가 직면한 기후·환경 위기 극복을 위해서 학교 교육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반 위원장의 생각에 공감한다”며 “그간 교육감협의회가 추진 해 온 학교 환경 교육에 대한 연구 결과와 반 위원장의 제안을 토대로 다음 세대를 위한 교육의 대전환을 실천해 나가겠다”고 화답했다.

특히 “지구 보존을 위해 지혜를 모으고 있는 때에 이번 반 위원장의 관심과 지원은 시도교육감들에게 큰 격려와 힘이 되었다”며 “환경교육 제도화에 앞서 교육청 단위에서 먼저 할 수 있는 부분은 교육공동체의 의견을 모아 시작하겠다”고 약속했다.

반 위원장과 최 교육감이 기후와 환경 문제에 대한 대화를 나누고 있다. (제공=교육청)

한편, 세종시교육청은 환경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전문성을 높이고자 학교급별 직무연수와 교사연구회를 운영하는 한편,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해서도 학생 실천중심 환경교육을 강화해 나가고 있다. 특히, 2015년 세종시 반곡동에 위치한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KEI)과 업무 협약을 맺고 자유학기제와 연계해 체험활동을 다변화하는 등 지역 내 환경 관련 기관과도 상호 협력하고 있다.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 역시 기후·환경 교육 기반 조성을 위한 논의 자리를 꾸준히 마련해 나가고 있다. 협의회는 지난 7월 제73회 총회 개최에 앞서 지구의 날 제정 50주년을 맞아 기후위기‧환경재난시대 학교환경교육 비상 선언을 한 바 있다. 이어, 9월에는 경남교육청과 10월에는 강득구 국회의원, 양이원영 국회의원과 공동주체로 기후위기‧환경재난시대 미래세대를 위한 포럼을 지속적으로 개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