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이태원 클럽발 후폭풍, 대학생 ‘등록금 인하’ 운동
상태바
이태원 클럽발 후폭풍, 대학생 ‘등록금 인하’ 운동
  • 김인혜
  • 승인 2020.05.15 13: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89개 대학 총학생회 ‘전총협’ 결성, 교육부와 대교협에 대안 마련 촉구 
지난 13일 서울 대교협서 1차 협의… 3자 협의체 성사 등 실질적 문제 해결 주목 
지난 13일 고려대 세종캠퍼스에서 열린 전총협과 대교협간 '코로나19 대학가 대책' 관련 간담회 모습. (제공=고대 세종캠퍼스)
지난 13일 서울 대교협에서 열린 전총협과 대교협간 '코로나19 대학가 대책' 관련 간담회 모습. (제공=고대 세종캠퍼스)

[세종포스트 김인혜 기자] 코로나19로 온라인 수업을 해오다 지난 6일 생활속 방역체제 전환 후 부분 개강 양상인 ‘전국의 대학교’. 

이 와중에 이태원 클럽발 후폭풍이 대학가에도 밀려들고 있다. 비대면 강의를 유지하겠다는 대학들이 나오면서, 대학생들은 교육의 질저하를 우려하며 등록금 인하 운동을 본격화하고 있다. 

정부와 지자체가 유‧초‧중‧고 피해 지원에 나서는 것과 마찬가지로 형평성있는 지원을 해달라는 외침이다. 대학생들의 요구사항은 등록금 절반 이상 반환으로 모아진다. 

전국 89개 대학 총학생회로 구성된 ‘전국총학생회협의회(이하 전총협)’는 15일 “이번 연대체는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강의 장기화에 대응하고자 결성됐다. 교육부 및 대교협과 소통을 통한 사태 수습을 원한다”며 “교육권에 상당한 손실을 입은 학생들에게 실질적인 대안을 제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 6만여명 대학생의 절반, ‘등록금 50% 이상 반환’ 희망 

홍익대학교 세종캠퍼스 전경 (사진=홍익대학교)
홍익대 세종캠퍼스 전경. (사진=홍익대학교)

그러면서 6만 1700명에 달하는 학생들 대상 설문조사 결과를 내보였다. 80% 학생들이 온라인 개강에 문제인식을 드러내는 한편, 97.9%가 등록금 반환이란 큰 틀에 찬성의사를 표시했다. 

온라인 개강 이후 수업의 질이 하향평준화(66.3%)됐다는 인식에 기반한다. 이론 중심의 주입식 교육이 되다보니 실질적 교육 수혜를 받지 못했다. 선택권이 박탈된 강제적 수강 방식에도 의문을 드러냈다. 

이 때문에 등록금이 반환되어야 한다는 의견이 주류를 이뤘고, 절반이라도 돌려받아야 한다는 44.7%로 가장 높았다. 

교내 설비와 복지시설 등의 이용 불가, 강의 질 저하, 오프라인 행사 및 수업에 대한 혜택 불가 등도 반환의 주요 사유로 언급됐다. 비대면 수업을 위해 불가피한 기기구매 비용 지출, 주거비 지속 지출 등에 따른 경제 부담 증가도 또 다른 배경으로 삼았다. 

√ 세종시 대학가도 ‘대면‧비대면 개강’ 혼선 

이 같은 상황은 세종시 대학가도 마찬가지다. 전총협에 참여한 한국영상대와 고려대 및 홍익대 세종캠퍼스도 최근에서야 부분 대면 개강 일정에 돌입했다. 

한국영상대 본관 (사진=한국영상대학교 블로그)

한국영상대는 지난 12일 단계적 비대면‧대면 수업 병행을 전면 비대면 수업으로 변경했다. 다만 2~4학년 수강생이 필수 전공 실습 교과목의 대면 수업을 원할 경우 교무처장 승인을 받아야 한다. 수업 시간 감염병 예방활동에 동참하겠다는 동의서 작성도 필요하다.

홍익대는 1학기 원격강의 방침을 유지하기로 했고, 기말고사만 3주에 걸쳐 대면으로 실시한다. 

또 실험‧실습‧실기 교과목 중 아래 조건을 충족하는 과목만 대면 강의를 시행하되, ▲원격강의와 병행 실시 ▲원격‧대면 강의 병행에 대한 수강생 전원의 동의 및 합의 ▲학생 간 충분한 거리두기 공간 확보 ▲항시 마스크 착용 ▲수업이 끝난 후 반드시 방역 등의 전제조건을 충족시켜야 한다. 

전총협과 대교협간 1차 회의가 열린 고려대 세종캠퍼스. (사진=고려대)
고려대 세종캠퍼스 전경. (사진=고려대)

고려대는 대면‧비대면 수업을 병행한다. 수강생이 선택할 수 있고, 비대면 수업은 실시간 생중계나 녹화 파일로 진행된다.

실험 실습 강의와 같이 비대면 수업이 적절하지 않은 강의는 대면 수업을 하기로 했다. 수강인원 30명 이하, 수강생 전원 동의, 거리 두기가 확실한 강의실 확보 등이 필수적이다. 

√ 지난 13일 대학교육협의회와 담판 결과는 

향후 교육부까지 함께 하는 3자 협의체가 구성, 대학가 문제의 지속적인 소통창구가 될 지 주목된다.
향후 교육부까지 함께 하는 3자 협의체가 열려, 대학가 문제의 지속적인 소통창구가 될 지 주목된다.

전총협은 지난 13일 서울 대교협 회의실에서 제1차 대학교육협의회 면담을 진행했다. 이 자리에서 실질적 문제 해결을 위한 전총협-대교협-교육부 3자 면담 공동 요청안을 교육부에 발송키로 했다. 

대교협 관계자는 이 자리에서 대학생들의 경제적 지원 요청에 공감대를 표시하면서, 각 대학본부의 긴축 또는 추경예산을 통해 장학금 지급안 마련을 제안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전해진다. 

▲1학기 중 각 대학 등록금 심의위원회 개회 권고 ▲학사제도 개선 방안 마련 ▲학생 대표자들과 정기적인 간담회 개최 등의 내용을 담은 공문 발송 약속도 했다. 

전총협은 “지난 달 20일 교육부를 상대로 소통 간담회를 제안했으나 별다른 반응이 없어 유감”이라며 “대학생들의 경제적 피해에 대한 책임있는 태도와 결정을 촉구한다. 이참에 3자 협의회를 구성, 지속적인 소통을 도모했으면 한다”고 밝혔다. 

교육과 대학등록금, 대학생 복지 및 인권, 청년 주거 및 취업 등 전반을 다루자는 뜻이다. 

전총협에 참여하고 있는 전국 89개 대학 총학생회 면면.
전총협에 참여하고 있는 전국 89개 대학 총학생회 면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