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ITX 새마을호’의 정부청사역 연결, 현실 가능성은
상태바
‘ITX 새마을호’의 정부청사역 연결, 현실 가능성은
  • 이희택 기자
  • 승인 2020.01.15 19:34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용과 완공시기, 소요시간 전반 물음표… 6월 용역 결과와 충북 변수 주목
KTX 세종역 신설 무산 시, 차선책으로 손꼽히는 ITX 새마을호 도입안. 정부세종청사역과 충청권 2단계 광역철도 노선을 연결한 뒤, 서울역과 정부세종청사역을 ITX 새마을호 등 특급 열차로 직통 운행하는 안이다. 사진은 ITX 새마을호 외관과 내부 모습. (제공=코레일)
정부세종청사역에서 경부선 내판역을 넘어 조치원역~서울역을 잇는 ITX 새마을호 도입안. KTX 세종역과 별도로 부각되고 있는 이번 안은 여전히 물음표다. 사진은 ITX 새마을호 외관과 내부 모습. (제공=코레일)

[세종포스트 이희택 기자] ‘ITX 새마을호’의 정부세종청사역 연결 카드는 현실 가능성을 담보할 수 있을까. 아직까지는 물음표가 따라 붙는다. 

항간에서 제기하는 KTX 세종역 ‘대체 카드’ ‘차선책’ ‘무산 시 출구전략’으로 일반화하기에도 이르다.   

15일 세종시에 따르면 ITX 새마을호 연결 안은 2030년 전‧후를 목표로 한 ‘충청권 광역철도 2단계 철도 노선(신탄진역~(부강역 및 내판역 포함)~조치원역)’ 내 내판역에서 정부세종청사역으로 국철 노선(직선거리 8km)을 신설하는데 있다.    

결국 정부세종청사역은 2029년 완공을 목표로 추진 중인 대전 반석역~정부세종청사간 광역철도(소위 지하철‧전철) 연결 안과 맞닿아 있는 셈이다. 장래 국철과 전철의 환승센터 기능을 할 수 있단 뜻이다.  

그래서 목표 시기는 2030년 전‧후 시점으로 읽힌다. 2025년을 목표 시점으로 둔 KTX 세종역과 1차적 차이는 여기서 발생하고 실효성 문제가 제기된다. 시민들과 정부부처 공무원 그리고 전국의 민원인들은 빠른 시일 내 고속철 연결을 기대하고 있기 때문이다.  

2차적 차이는 수도권으로 접근성과 철도 기종이다. 

KTX 세종역이 호남선 기반의 고속철 KTX라면, ITX 정부세종청사역~내판역 연결안은 경부선 기반의 국철 새마을호를 염두에 뒀다. 서울역 기준 소요시간은 각각 50분, 70분(무정차 기준)으로 예측되고 있다. 현재 서울역~조치원역까지 IITX는 1시간 20분 걸린다. 시간차가 적잖이 보여지기에 ITX 선호도는 판단의 여지를 남긴다.     

ITX는 시속 150km 이하, KTX는 시속 300km 이상으로 평가되고 있다. 일각에선 ITX와 KTX 중간급 차종 투입을 기대하고 있으나, 내판역~정부세종청사역으로 이어지는 노선에 적용 가능성은 미지수다. 

국토교통부는 올해 로템이 제작한 설계속도 250km/h 모델(가칭 EMU) 19대를 국내 노선에 투입할 계획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신형 모델이 정부세종청사역~내판역을 잇는 경부선에 투입 가능할 지는 확답하기 어렵다”고 답변했다. 

건설비용 측면에선 KTX 세종역과 ITX 연결안(정부세종청사역~내판역) 모두 1000억 원을 상회할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다만 ITX 연결안은 전액 국비로 가능하고, KTX 세종역은 국‧시비 매칭으로 추진해야할 것이란 분석이 나오고 있다. 

결과적으로 현재의 물음표를 느낌표 또는 마침표로 바꾸려면, 오는 6월 아주대 산학협력팀에 의해 발표될 ‘KTX 세종역 타당성 재검토 용역’이 중요해졌다.  

ITX 연결안이 KTX 세종역과 함께 공동 과업 범위에 포함된 만큼, 일단 비용‧편익비(B/C) 1 전‧후 수치에 근접해야 한다. 현재는 긍정 기류가 흘러나온다. KTX 세종역 신설안도 이 점에선 마찬가지다. 

충북이 KTX 세종역을 넘어 ITX 연결안까지 반대 의견을 드러내고 있는 점은 난제다. 그래서 6월은 ‘세종시 철도망 미래’를 좌우하는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충청권 4개 시도지사는 7일 오전 대전시청에 모여 '2030년 아시안게임' 공동유치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사진 왼쪽부터 양승조 충남지사, 이시종 충북지사, 허태정 대전시장, 이춘희 세종시장.
지난해 '2030년 아시안게임' 공동유치를 위한 업무협약 체결로 환하게 웃은 충청권 4개 시도지사. 16일 행정협의회에서 다뤄질 철도 문제와 관련해서도 이 같은 상황을 연출할 수 있을 지 주목된다. 

당장 이춘희 시장은 16일 충북 청주에서 열리는 충청권 4개 시‧도지사간 행정협의회에서 이 같은 철도망 현안을 적극 어필할 계획이다. 

‘KTX 세종역’ ‘ITX 연결안’ 반대의 큰 축에 서있는 이시종 충북지사가 어떻게 반응할 지가 주목된다. 허태정 대전시장과 양승조 충남지사는 또 어떤 입장을 내놓을 지도 중요해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순서 2020-01-27 18:45:25
KTX세종역보다
ITX정부청사역이 먼저 만들어져야됨
이춘희 시장 고향이 전라도라서 호남선에 KTX역을 서두루는 듯 보임

상생 2020-01-16 10:01:21
충북이 세종시 덕에 오송역이 그만큼 발전했으면
이젠 상생차원에서 세종역에 힘을 실어주어야 마땅하다고 생각합니다.

청주공항이 더욱 발전하려면 세종시의 도움이 절대 필요할 것입니다.
서로 돕지 않으면 함께 망하는 것입니다.

세종시의 출범이유가 국토균형발전에 있음을 생각하고
모두가 잘 살 수 있도록 세종시와 충북이 손을 잡아야만 합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