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약속의 제2청사, 세종시 행정 비효율·균형발전 지적
상태바
약속의 제2청사, 세종시 행정 비효율·균형발전 지적
  • 한지혜 기자
  • 승인 2019.09.11 10: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헛공약 된 조치원 제2청사 건립 사업
이태환 의원 "공공기관청사 기능 포함한 행정청사 건립" 제안
이태환 의원이 지난 10일 시의회 본회의 5분발언을 통해 세종시 북부권 조치원 제2청사 건립 재검토를 촉구하고 있다. (사진=세종시의회)
이태환 의원이 지난 10일 시의회 본회의 5분발언을 통해 세종시 북부권 조치원 제2청사 건립 재검토를 촉구하고 있다. (사진=세종시의회)

[세종포스트 한지혜 기자] 행정 효율과 균형 발전 차원에서 세종시 제2청사를 북부권 조치원읍에 건립하는 방안으로 전면 재검토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더불어민주당 이태환(33·지역구 조치원 신안·서창·봉산·신흥) 세종시의원은 지난 10일 오전 10시 열린 제57회 임시회 본회의 5분 발언에서 구 연기군청 부지와 유보지를 포함한 북부권 내 제2청사 건립을 촉구했다.

이 의원은 “세종시 북부지역을 경제 중심축으로 건설하겠다는 의지에서 현재 임차 청사를 사용 중인 경제산업국 소관 부서, 읍면지역과 밀접한 농업정책보좌관 소관 부서를 중심으로 제2청사를 건립해야 한다”며 “안정된 사무공간을 확보하지 못한 시설관리공단, 교통공사 등 공공기관 청사로서의 기능도 함께 담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제2청사 건립 사업은 지난 2014년 이춘희 시장의 공약으로 시작해 지난해 조치원 지역구 시의원들의 공약으로 확대됐다. 이 시장은 당시 구 연기군청 부지에 15층 규모의 제2청사 건립을 공약한 바 있다.

지난해부터 시는 청사 부족에 따른 행정 비효율 문제를 지적받고 있다. 신청사 입주 4년 만에 새 청사 건립 필요성이 대두되면서다. 지난해 2월 경제산업국과 환경녹지국, 올해 7월부터는 도시성장본부와 건설교통국이 외부 민간 상가에 임시 둥지를 틀었다. 

읍·면·동, 의회사무처 등 공공 외부 청사 근무자 715명을 제외하고 민간 외부 청사에 근무하는 인원은 328명에 달한다. 본청 근무 인원까지 포함해 비교하면 39%에 달하는 수치. 시가 향후 5년 간 쏟아 부어야 하는 민간청사 임대료 규모도 15억 원으로 추정된다.

이 의원은 “시민들과 공직자들의 불편 역시 가중되고 있는 상황”이라며 “청사 부족, 주차, 행정서비스 부재 등 이미 문제가 예견됐다는 점에서 발 빠르지 못한 행정은 시민들의 질타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원식 의원이 지난 10일 본회의 5분발언에서 시청사 분산에 따른 시민 행정 불편에 대해 지적했다. (사진=세종시의회)
김원식 의원이 지난 10일 본회의 5분발언에서 시청사 분산에 따른 시민 행정 불편에 대해 지적했다. (사진=세종시의회)

같은날 김원식 의원도 5분 발언을 통해 시청 부서가 본청과 별관, 우체국 등에 모두 분산돼있어 시민 불편이 야기되고 있는 상황을 언급했다. 시가 업무 공간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행정 조직의 편리성만을 고려해선 안 된다는 지적이다.

김 의원은 “본청과 나성동 청사, 연서면 농업기술센터, 보람동 청사, 우체국 청사 등 인허가 부서가 모두 분산돼 있어 시민들이 복잡한 행정 절차를 처리하는데 부담이 되고 있다”며 “허가과를 신설해 여러 부서로 분산된 인허가 창구를 일원화하고, 신속한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해달라”고 촉구했다.

#. “비효율” 이유로 돌연 무산, 왜?

2014년 광역자치단체장 선거 당시 조치원 제2청사를 공약한 이춘희 시장 선거 공보물. (자료=중앙선관위)
2014년 광역자치단체장 선거 당시 조치원 제2청사 신축을 공약한 이춘희 시장 선거 공보물. (자료=중앙선관위)

시는 지난해 추경 예산을 확보해 ‘세종시청사 별관 증축 및 조치원 청사 활용방안 기본계획’ 연구 용역을 진행했다.

용역 보고서에는 “본청 기능을 별관 또는 제2청사로 분리하는 것은 매우 비효율적”이라는 결론이 나왔다. 시는 이후 서편 주차장 일부를 별관 입지로 활용하는 안을 용역안에 담고, 오는 2023년을 목표로 구체적인 별관 신축 시나리오를 그린 상태다.

이 의원은 이날 “용역 보고서에서도 비효율의 근거에 대해서는 제시하지 않고 있다”며 “연구용역이 균형발전의 상징적 의미와 미래 수요를 예측한 시민 관점에서 시 정부 의지를 담아 검토된 것인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끝으로 그는 “5년, 10년 뒤 벌어질 많은 일들은 현재의 선택에 의해 결정되고, 또 그것이 역사로 남을 것”이라며 “제2청사 건립은 지역민들의 소외감과 박탈감, 경제 불황 해소에 대한 기대이기도 한 만큼 공공의 약속이 지켜지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시는 사업비 500억원 투입, 지하 2층 지상 6층 규모의 별관 신축 준비를 시작했다. 올해 행정안전부 사업 타당성 조사 및 중앙투융자 심사를 거쳐 기본·실시계획을 수립하고, 내년 착공해 오는 2023년 완공한다는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