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정부청사 용역 주민참여 가능
상태바
정부청사 용역 주민참여 가능
  • 홍석하
  • 승인 2012.05.28 18: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본보 보도 후 건설청 간담회 주선

<이어짐>본보 5월10일치 ‘정부청사 청소용역 원주민 제외 논란’이라는 기사 보도 후 행정도시건설청(청장 송기섭)이 행정안전부 정부청사관리소와 주민생계조합의 간담회 자리를 마련했다. 간담회에서 정부청사관리소는 주민생계조합인(주)장남의 요청을 적극 검토해 청사관리용역에 참여할 수 있는 방안을 찾기로 해주민단체도 정부청사 관리용역 참여 전망이 밝아졌다.

정부청사 청소.관리용역에 주민단체가 참여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 간담회는 행복청 도시관리과에서 주관했다. 행복청은 정부에 주민참여가 가능하도록 다각적인 검토를 해달라고 요청했다. 행복청은 행정도시건설특별법 제54조 2항에 명시된 중앙행정기관의 장은 입주하는 주민에 대한 지원대책을 수립해야 한다는 규정 등 주민단체가 사업에 참여할 수 있는 법적 근거를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세종시 정부청사 청소.관리용역 주민 참여방안 검토안’을 준비해 온 청사관리소 담당자는 "사업자 선정에 주민단체를 우선할 생각은 못했고 일자리를 세종시 인근지역의 인력을 우선 채용한다는 방침만 세웠다. 이를 계약특수조건에 명시했고 건설청과 협의하여 주민생계조합의 인력을 승계하는 방안까지 준비했다"면서 간담회를 통해 주민단체의 요구를 확실히 파악한 만큼 가장 좋은 방안을 찾겠다고 밝혔다.


간담회에 참여한 (주)장남의 임재권 대표는 "지역 인력만 채용하는 것은 사람만 빼가는 것이다. 원주민 회사도 세종시 첫 사회적기업이 되려는 노력을 하고 있고 그동안 충분한 경험과 실적을 쌓은 만큼 실질적인 일자리를 만들려면 주민들이 사업자로 참여할 수 있도록 진입장벽을 낮춰 달라고 요청했다"면서 "청사관리소 담당자도 청소용역사업에 지역주민을 우선 채용하려 한 만큼 참여가 가능할 것"이라며 기대감을 내비쳤다.


간담회 결과, 낙찰업체에 대해 세종시의 특수성을 감안하여 청소용역의 30~40%를 주민단체와 공동수급하는 단서조항을 추가하는 방안이 집중 논의됐다. 이에 대해 지역의 인증 사회적기업인 두레마을의 김영도 대표(47세)는 "최근 철도청의 역사관리용역에도 사회적기업과 일반업체가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제한입찰에 참여한 사례가 있다. 또한 컨소시엄 구성을 제한하는 조항이 없는 만큼 그동안 경험과 능력을 충분한 갖춘 (주)장남의 참여는 당연하다"며 정부가 의지만 있으면 걸림돌이 없다고 말했다.


한편 청소용역의 계약기간은 올해 6월부터 2014년 12월까지 2년6개월이며 계약금액은 90억원, 고용 예상인원은 176명이다. 입찰 참가조건으로 관리면적 25만5000㎡이상으로 최근 3년이내 1년이상 실적이 있어야 참여가 가능한데 이는 세종시 정부청사가 연면적 60만㎡로 과천청사의 3.8배인 대규모이고 국가보안목표시설(가급)로 단순 공공업무 시설이 아닌 정부의 상징성과 보안이 강조되는 시설이기 때문이다.


청소용역의 사업자는 정부조달 입찰방식으로 국가계약법 제7조에 의거 공개경쟁에 의해 선정된다.

Tag
#NULL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