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행복청, ‘중앙공원 2단계 마스터플랜’ 최종 결정 수순 밟나
상태바
행복청, ‘중앙공원 2단계 마스터플랜’ 최종 결정 수순 밟나
  • 이희택 기자
  • 승인 2019.05.21 15:19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1일 위원 4명 사퇴 속 민간협의체 정상 진행… 세종시·LH 등 관계 기관 주도로 매듭 예고
세종시 중앙공원 2단계 조성지 전경.

[세종포스트 이희택 기자] 세종시 중앙공원 2단계 마스터플랜에 대해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이 최종 결정 수순을 밟을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 2015년 9월부터 3년 8개월여간 지속된 의견수렴이 막바지에 접어든데다, 최종 결정 과정의 자문기구인 민관협의체가 공중분해될 위기에 직면했기 때문이다. 

이제 공은 김진숙 행복청장과 이춘희 세종시장에게 넘겨지는 모양새다. 

양 기관장이 쳇바퀴돌 듯 반복된 시민사회 분열과 갈등을 종식하고, 사회적 합의를 도출하는 중추 역할을 해야한다는데 이의를 제기하기 어려운 상황을 맞이했다. 

#.자문 기능의 ‘민관협의체’ 사실상 공중분해, 누구 책임? 

김범수 중앙공원 2단계 민관협의체 위원장이 21일 오전 시청 브리핑실에서 또 다른 민간위원과 함께 사퇴의 변과 관계기관에 대한 요구사항을 밝히고 있다.

김범수 민관협의체 공동 위원장(아름동 위원)은 21일 오전 10시 보람동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위원장직 사퇴와 함께 행복청 및 세종시에 대한 요구사항을 전했다.

회견은 이날 오후 2시로 예정된 민관협의체 회의를 6시간 앞두고 열렸다. 이 자리에는 전체 시민위원 10명 중 4명이 동참했다. 고운동과 대평동, 도담동 시민위원들이 김 위원장의 뜻에 함께했다.

민관협의체가 반쪽으로 전락한 셈이다. 지난해 11월 20일 결성 이후 185일 만이다.

그는 “중앙공원은 세종시만이 아닌 국책사업으로 대한민국의 허파이자 심장을 만드는 공간”이라며 “결정권자인 행복청장과 민의의 대표자인 세종시장, 국회의원, 시의원 모두는 무관심했고, 모든 책임이 시민들에게 전가되고 있어 더는 지켜볼 수 없었다”고 사퇴의 변을 밝혔다.

김 위원장은 더는 시민사회 간 다툴 이유가 없는데, 권한이 있는 행복청장과 세종시장이 팔짱을 껸 채 책임을 회피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지난 6개월여간 행복청장 및 시장과 면담을 줄기차게 요구했으나 결국 성사되지 못했다. 양 기관 주도의 사회적 대통합 합의체 구성 제안에도 답이 없었다”며 “3년여간 반복된 중앙공원 문제는 시민들이 해결할 수 없다는 결론에 도달했다”며 한계를 토로했다.

이들이 제안한 사회적 대통합 합의체는 찬·반 양론의 중심에 서있던 세종바로만들기시민연합 및 입주자대표협의회, 생태도시시민협의회에 민관협의체, 세종시 아파트입주자연합회 등 참여 가능한 단체에 문호를 열어 구성하자는 논의 기구다. 언론에 논의 과정 일체를 투명하게 공개할 필요성도 제기했다.

김범수 위원장은 “관계 기관들은 민관협의체를 자문기구로 설명하고 있으나, 외부 시각은 그렇지 않았다. 시민 위원들은 지난 6개월여간 아무 것도 모르는 상태에서 배워가는 입장으로 임했다”며 “책임 소재가 민관협의체로 전가되는 모습을 절감했다. 결정 주체가 빠진 채, 민간위원들이 방패막이가 되선 안된다고 생각했다”고 주장했다.

금개구리 보존구역으로 지정된 공생의뜰(21만㎡) 논의를 처음부터 배제한 논의에 대해서도 일침을 가했다. 찬·반 양론의 중심에 서있던 단체들과 공동 협의체를 구성, 운영했어야 맞다는 기존 입장도 재확인했다.

김 위원장은 사견임을 전제로 대안을 제시했다. 사회적 통합을 향한 다양한 방법을 고려하되 전자투표도 하나의 대안이 될 수 있다는 입장이다. 찬·반 양론이 더 이상 좁혀지지 않고 있고, 청장과 시장이 결정할 수 없는 현안이란 게 그의 판단이다.

일부 위원들의 기자회견 및 사퇴와 관계없이 민관협의체는 이날 오후 2시 어진동 LH세종본부에서 예정된 일정을 소화했다. 읍·동 민간위원 5명, 전문가 6명 등 모두 11명 참석으로 성원 기준을 충족했다.

‘실내 놀이터 VS 옥외 놀이터’ ‘반려견 놀이터 VS 숲모험시설’ ‘글램핑하우스 VS 숲속 피크닉장’ ‘텃밭정원 VS 자연초지원’ 등 시설물 관련 4대 쟁점을 다룬 것으로 전해졌다. 

#.행복청, 중앙공원 2단계 마스터플랜 결정 수순 밟는다  

중앙공원 2단계 마스터플랜안은 청명한 하늘과 달리 여전히 안갯 속을 거닐고 있다.

행복청과 세종시는 이날 열린 민관협의체를 끝으로 마스터플랜 확정 절차를 밟을 것으로 보인다. 민관위원장 사퇴란 예상치 못한 변수가 발생했으나,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숙제라는 판단에서다.

행복청 관계자는 “백기영 공동 위원장이 조만간 민관협의체 의견서를 제출할 것으로 안다”며 “이를 토대로 세종시와 LH 등 관계기관 조율을 거쳐, 최종안에 다가설 것”이라고 말했다.

정채교 세종시 건설교통국장은 “시민 의견은 대체로 (충분히) 들었다. 사회적 대통합 협의체 제안 등은 현재로선 어렵다. 민관협의체가 오늘 정리한 안을 바탕으로 조성방향의 매듭이 지어질 것으로 안다”며 “이제는 (행복청·LH·세종시) 주체들간 협의로 가야할 시점”이란 의견을 내비쳤다.

관계 기관들의 이 같은 입장에도 불구하고 일련의 갈등 요소는 남게 됐다. 민관협의체 위원 3명과 공동 위원장의 사퇴, 세종바로만들기시민연합의 ‘행복청장·시장 고발’ 등이 복잡하게 얽혀 있어서다.   

행복청과 세종시, LH가 향후 매끄러운 결론을 이끌어낼 지 또 다시 주목할 수밖에 없는 2019년이 흘러가고 있다.

한편, 최근까지 확인된 2단계 마스터플랜안은 ▲장남들 관조대와 색동언덕, 사계숲, 조망 파빌리온(복합체험), 어린이 테마놀이터 등을 포함한 오색경관숲(6만 3000㎡) ▲세종 정원박람회 개최 등을 위한 도시축제정원(11만 4000㎡) ▲생태축이자 빗물 저류지인 둠벙생태원(4만㎡) ▲대지예술작가정원과 대지조각놀이터, 야외무대 등의 자연예술숲(7만8000㎡) ▲공생의뜰과 자연예술숲 사이의 완충지대인 자연초지원(11만㎡) ▲2단계 최남단의 도시생태숲(13만 9000㎡) ▲금강 주변 걷고싶은거리(13만 2000㎡) 등을 담고 있다.

여기에 공생의뜰(금개구리 보존구역, 21만㎡)을 포함하면, 전체 88만 5980㎡ 규모다.

지난 11일 제시된 행복도시 중앙공원 2단계 마스터플랜 현재 안.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금개구리 2019-05-22 12:28:14
세종보 개방으로 지하수가 고갈되어 금개구리 서식지 파괴되고 있습니다. 21만평 논과 수로에 물을 채우지 못하면서 금개구리 보호와 환경을 지킨다는 거짓 환경업체는 세종시에서 퇴출되야합니다. 금개구리는 금강변 천연 생태습지로 이전보호되야합니다. 중앙공원은 시민에게 돌려줘야 합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