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원주민 저소득층의 대변자 세입자대책위
상태바
원주민 저소득층의 대변자 세입자대책위
  • 홍석하기자
  • 승인 2012.05.14 18: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세주민 일자리 창출, 세종시장의 최우선 과제

세입자대책위는 건설 예정지역에서 기준일 당시 3개월 동안 거주한 세입자들의 대표 조직으로 현재 전체 대상자 576명 중 350여명이 가입되어 있다.
남면 연기리 사무실에서 임권수(53세 연기리) 위원장을 만났다. 피곤한 기색이 역력한 임위원장의 첫마디는 세종시정의 최우선 과제는 원주민 저소득층 주민 지원이라고 쐐기를 박았다.
그동안 건설청과 충남도로부터 적극적인 지원을 받았는데 출범 이후에는 세종시 관할이기 때문에 원주민의 현실을 잘아는 시장 당선자에 대한 기대가 크다.
대책위는 그동안 건설청이 실시한 '직업전환 훈련' 중 헤어와 피부 미용 과정을 위탁받아 직접 운영하여 작년에 70여명, 올해는 5월8일까지 40여명의 훈련생 교육을 담당하여 원주민들의 재정착에 기여했다.
최근 대책위는 예정지 영세 원주민을 위한 영구임대주택(행복아파트 1차)가 9월19일 준공을 앞두고 있어 10월 중순 입주를 위한 협의에 바쁘다.
행복아파트 1차는 충남도, 연기군, 공주시의 공유재산 보상금 384억 원을 투자하여 만들어지는 500세대 아파트로 1-4 생활권의 남면 방축리에서 위치하며 주거비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면적이 극소형으로 8평, 10평, 12평, 14평형 대로 건설된다. 그동안 관리를 충남도에서 주관하였는데 7월1일부로 세종시로 이관된다. 2차 행복아파트 400세대도 올 4월말까지 설계를 완료하고 11월 착공할 계획이다.
1차에는 300여명의 세입자들이 입주를 하고 200세대는 1억미만의 소액보상자 중에서 선정한다. 입주를 앞두고 입주 보증금에 대해 입장 차이가 있는데 대책위는 500만 원 이하를 요구하고 있다. 관리비는 보증금의 1%로 5만원 수준이다.
행복아파트 입주를 통해 주거문제는 해결되었는데 일자리와 연계는 뾰족한 대안이 없어 대책위는 세종시와 협의를 준비하고 있다.
일자리 창출 방안으로 행복아파트 상가 운영권과 세종시 시설관리공단이 구성되면 동면 합강리의 오토캠핑장 운영권의 위탁을 기대하고 있으며 4대강 수변공간의 잔디관리 등 전문성이 요구되지 않는 일에 한해 영세주민의 일자리로 활용되기를 원한다.
임위원장은 세종시 수정안 논란의 최대 피해자는 세입자와 영세 원주민으로 임시 거주비용이 늘어나고 전업도 쉽지 않아 시 차원에서 특단의 대책이 마련되어야 한다며 원주민들이 도시 빈민으로 전락하지 않도록 정책적 지원이 절실하다고 호소했다.

Tag
#NULL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