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세종시, 외국인 유학생 유치·교류 방안 모색해야"
상태바
"세종시, 외국인 유학생 유치·교류 방안 모색해야"
  • 한지혜 기자
  • 승인 2018.08.28 14: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종용 세종시의원 5분발언, 유학생-지역사회 잇는 정책 발굴 촉구
노종용 세종시의회 의원이 28일 열린 제1차 본회의에서 외국인 유학생 유치·교류 활성화 방안에 대해 5분 발언하고 있다. (사진=세종시의회)

세종시 외국인 등록자 수의 25%(1104명)가 지역 대학에 재학 중인 유학생인 것으로 나타났다.

세종시의회 더불어민주당 노종용 의원(41)은 28일 오전 10시 열린 제51회 정례회 제1차 본회의 5분 발언을 통해 외국인 유학생 유치를 통한 세종시 국제교류 활성화 방안을 제안했다.

노 의원은 “우수한 외국인 유학생 유치는 더이상 대학만의 과제가 아니며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라도 시 차원의 적극적인 개입이 필요하다"면서 "유학생들이 세종시에 대한 애착심과 이해도를 높이고, 지역사회 참여를 이끌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노 의원에 따르면, 현재 세종시 외국인 등록자 수는 4338명이다. 이중 1104명(25%)이 고려대, 홍익대 세종캠퍼스, 한국영상대, KDI국제정책대학원에서 유학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는 “최근 저출산 문제에 따른 학령인구 감소로 유럽, 호주, 캐나다 등 주요 국가들이 앞장서 외국 유학생들을 유치하고 있다”며 “세종시 외국인 유학생들도 국제기구 유치 및 세계행정수도 국제네트워크 구축 등을 위한 중요한 재원이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날 노 의원은 유학생 유치·지원을 위한 3가지 정책을 제안했다.

주요 내용은 ▲외국인 유학생 유치·활용 관련 연구 사업 추진 ▲ 대학 국제교류사업 전담 부서와 긴밀히 협력 할 수 있는 외국인 전담 부서 지정 및 민간 중심 네트워크 구축 ▲ 유학생들이 지역주민과 교감 할 수 있는 정책 발굴 등이다.

끝으로 노 의원은 “향후 세종시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시가 좀 더 적극적으로 우수 외국인 유학생 유치와 활용 방안을 고민해 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