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세종시 아트빌리지, ‘하는 거야 마는 거야’
상태바
세종시 아트빌리지, ‘하는 거야 마는 거야’
  • 이희택 기자
  • 승인 2017.11.27 18: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복청·LH, 사업설명회 이후 1년째 깜깜무소식… 행복도시 문화벨트 구축 의지 없나
세종시 행정중심복합도시의 문화품격을 높일 아트빌리지 조성사업이 1년째 제자리 걸음이다.

[세종포스트 이희택 기자] 세종시 행정중심복합도시 아트빌리지(문화예술인마을) 조성사업이 1년째 제자리걸음이다.

27일 행복청과 LH에 따르면, 지난해 11월 창조문화마을 사업설명회 후 같은 달 사업공고를 통해 토지를 공급할 계획이었지만 지금까지 전혀 진척된 흐름을 보이지 못하고 있다.

일단 ‘창조’라는 앞 글자가 박근혜 전 정부의 ‘창조경제’와 오버랩 되는 데 따른 지연은 아닌 것으로 보인다. 국정농단 사태 이후 ‘창조경제’가 된서리를 맞으면서 지역 일각에서 이 같은 시각을 보이기도 했다.

새 정부 들어 달라진 여건이 영향을 미친 것만은 분명하다. 예정지 인근에 국회 본원 또는 분원 설치 움직임이 무르익고 있어서다. 특혜 시비에서 벗어날 수 있는 사업비전과 내실화 전략 마련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대두되고 있다.

아트빌리지 조성사업 현주소는?

세종시 S-1생활권 아트빌리지 예정지 전경.

아트빌리지 예정부지는 국무총리 공관 맞은편 포스코 레이크파크 바로 옆 5만 7037㎡ 면적이다. 행복도시 S-1생활권 B1‧C1블록이다.

사업은 아이디어 및 사업제안서 평가, 당선자 선정, 설계조정 및 2차 평가 등의 순으로 진행될 예정이었다. ▲문화예술인 유치 ▲지속적인 문화예술 활동 영위 ▲일반인과 소통 등을 전제로 행복도시 대표 문화예술 거점으로 조성하겠다는 게 취지다. 이를 위해 창작‧정주공간과 체험형 문화마을 조성, 예술 분야별 커뮤니티 형성 등의 기능이 부여됐다.

인근의 대통령기록관과 국립세종도서관, 세종아트센터, 국립박물관단지 등을 잇는 문화벨트와 호수공원‧국립중앙수목원‧중앙공원으로 펼쳐질 생태벨트와 어우러져 시너지 효과를 내겠다는 구상이다.

세종시 아트빌리지 조성 취지. 지난해 11월 LH 사업설명회에서 제시된 바 있다. (제공=행복청)
세종시 아트빌리지 조성 예정지 현황. (제공=행복청)

B1은 블록형 단독주택용지(4만 3323㎡)로 3층 이하(용적률 80%, 건폐율 50% 이하) 단독 90세대와 공동 30세대 기준을 적용받고, 전체 아트빌리지 면적의 대부분(약 76%)을 차지한다.

C1은 상업용지(7796㎡)로 4층 이하(용적률 250%, 견폐율 70% 이하) 기준으로 개발할 수 있도록 했다.

단독주택용지는 3.3㎡당 215만 4900원, 상업용지는 858만 원으로 예정가격이 제시됐다.
 
사업수행 능력이 있는 국내‧외 개인과 기존 법인 또는 설립예정법인에게 신청자격이 있고, 한국예술인복지재단이 인정하는 문학‧미술(응용 포함)‧음악‧무용‧연극‧영화‧연예‧국악‧사진‧건축‧만화 등 11개 분야 종사자에게 입주자격을 한정했다.

하지만 이 같은 사업 구상은 지난해 11월 11일 사전 설명회 후 전면 중단 상태다. 당초 계획대로라면 지난 2월 1차 공모 이후 8월 당선자가 선정됐어야 한다.

국무총리 공관과 정부세종청사, 세종호수공원 인근에 자리잡고 있는 아트빌리지 입지.

기로에 선 아트빌리지

당초 사업계획은 LH가 수립했고, 행복청이 이를 승인했다. 인근에 조성되는 다양한 문화생태 인프라에 스토리와 콘텐츠를 채워 도시의 품격을 높이겠다는 야심찬 계획이었다.

현재 양 기관 모두 유보적 입장으로 돌아섰다.

행복청은 변함없는 아트빌리지 조성 필요성을 강조해왔지만, 예전과는 온도차가 느껴진다.

행복청 관계자는 “지난해 11월 이후 (대통령) 선거 국면이 조성됐고, S-1생활권 일부가 국회 분원 등의 후보지로 거론되고 있다”며 “혹여나 변화되는 상황이 오면, 교통‧토지이용계획의 변화가 불가피하다. 사업을 한다, 안한다 할 단계가 아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12월 11일 국회 분원 설치를 위한 타당성 검토 최종 용역 보고 결과가 나오면 아트빌리지 조성이 가시화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입지 변경 가능성도 열어뒀다.

아트빌리지 조성 계획을 나서서 수립했다가 미온적인 태도로 돌변한 LH의 분위기도 마찬가지다.

LH 관계자는 “(국회 분원 등) 정부정책이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현재로선 이런저런 이야기를 할 상황이 못 된다”고 했다.

예술인들 사이에서도 ‘특혜다, 아니다’ 논란

세종시 조치원읍 평리 문화마을 조성 예정지 풍경. 올해부터 3년간 국비 일부를 지원받아 문화 기능을 확충한다. (제공=세종시)

지난 1년간 사업 지연의 표면적 사유는 ▲조기 대선 ▲국회 분원 등 인근 입지 변화 요인 등으로 요약된다.

속 깊은 사연은 따로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일부에서 제기하는 특혜시비다. 포스코 레이크파크 등 부동산 ‘핫 플레이스’가 된 곳에 왜 예술인들에게 주택을 우선적으로 공급하느냐는 질시어린 시각이 그것.

예술인들 사이에서도 의견이 엇갈린다. 경제적으로 여유 있는 예술인들만 입주할 수 있을 것이란 지역예술인들의 비판적 시각과 달리 도심 한복판에서 정주시설과 문화시설이 융합돼야 한다는 우호적 시각이 혼재한다.

한국예술문화단체총연합회 세종시지회 관계자는 “진정성 있는 예술인보다 자금력 있는 이들이 예술이 아닌 땅 투자로 뛰어들 가능성이 있다”며 “서울 등 타 지역 예술인들이 세종에서 활동할 수 있는 무대가 될 지도 지켜봐야한다”며 신중한 접근을 요청했다.

아트빌리지가 도심 외곽에 위치해야 한다는 입장도 내비쳤다. 그는 “오히려 도심 외곽에 조성한다면 찬성이다. 지자체와 함께 국‧시비를 함께 투입하는 사업 방식도 고려할 만하다”고 했다.

세종시 연서면 쌍류리 예술촌 전경. (제공=세종시)

반면, 아트빌리지 조성계획이 이미 사업성보다는 예술인 정주에 초점이 맞춰져 있었고, 저명한 예술인들의 행복도시 입주를 유도하기 위해서라도 하루빨리 사업이 궤도에 진입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크다.

실제 이름만 대면 알 만한 한 음악계 거장은 “파주 헤이리 입주를 권유받았지만 세종시에 아트빌리지가 조성된다는 보도를 접하고 지속적인 관심을 갖고 있다”며 “소식을 기다리고 있는데 깜깜무소식이어서 답답하다”고 했다.

특혜 논란 자체가 말이 안 된다는 주장도 나온다.

한 공연기획자는 “지난해 사업설명회 자료를 보고 건설업자가 사업적으로 뛰어들어 돈만 벌고 빠지는 구조가 될 수 없다고 판단했을 정도로 계획이 훌륭했다”며 “용적률 등을 보면 특혜라는 얘기 자체가 어불성설”이라고 했다. “(예술인이라는 이유로) 내가 살 집을 국·시비 지원을 받아 마련하겠다는 게 오히려 특혜”라고도 했다.

입지논란도 있을 수 없다는 입장이다.

그는 “문화는 벨트로 구축하는 게 맞다”며 “예정지 주변에 이미 조성됐거나 조성될 문화시설, 공원들과 예술인들의 정주가 어우러져야 시너지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세종시는 올 들어 조치원읍 평리 문화마을 조성을 본격화하고 있다. 국비(4)와 지방비(6) 매칭 사업으로, 문화체육관광부로부터 3년간 지원을 받아 조성한다. 경기도(6곳)와 경북(5곳), 대구 및 충남(각 3곳), 전남 및 강원, 부산(각 2곳) 등도 문화마을 활성화에 나서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