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6개월간 집배원 10명 사망, 왜?
상태바
6개월간 집배원 10명 사망, 왜?
  • 김규동·김누리 인턴기자
  • 승인 2017.07.05 15: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배달 주행거리 80~100㎞ 전국 600곳… 우정노조 “과로사 근절 위해 3600명 증원”

[세종포스트 김규동 인턴기자, 영상·사진=김누리 인턴기자] 집배원들이 살인적인 근로환경 개선을 요구하고 나섰다.
 
전국우정노동조합(이하 우정노조)은 5일 오전 11시 세종시 우정사업본부 앞에서 과로사 근절 및 부족인력 증원을 촉구했다.

이날 집회에는 전국에서 80여명의 조합원이 참석했다.

이들은 지난 3일 산업안전보건의 날 기념식 문재인 대통령의 영상 메시지를 거론하며“(대통령의 말씀에도 불구하고) 현장의 실태는 전혀 개선되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현장에서 일하는 모든 사람이 예외 없이 안전의 대상이 되도록 하고, 사망사고가 발생하는 사업장은 안전이 확보될 때까지 모든 작업을 중지하고 안전이 확보됐는지 반드시 현장 근로자의 의견을 듣고 확인하겠다”고 말한 바 있다.

전국에서 모인 우정노조 조합원 80여명이 5일 세종시 우정사업본부 앞에서 집배원 과로사 근절과 부족 인력 증원을 촉구하고 있다.

우정노조에 따르면 집배원의 출근시간은 통상 아침 7~8시 사이지만 인력부족으로 새벽 5시부터 업무가 시작되는 경우가 태반이란 것. 택배 물량 증가, 신도시 건설, 1인 가구 급증 등으로 전국 600여 곳의 배달 주행거리가 80~100㎞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종시 행정중심복합도시도 1인 가구가 많고 배달 물량이 많은 데다 수취인이 부재일 때가 많아 일일이 도착통지서를 남겨야 하는 불편까지 가중되고 있다. 한 번이면 될 배달이 3회까지 늘어나면서 과부하가 발생한다는 설명이다.

업무가 가중되면서 과로사로 숨지는 집배원들도 많다. 최근 6개월 사이 집배원 10명이 숨졌다는 것. 사망자 중 여섯 명은 심정지, 뇌혈관질환이었고, 2명은 교통사고로 숨졌다.

우정노조 김명환 위원장은 “이들의 죽음을 누가 책임져야 하는가? 사용자가 책임을 져야하지만 답이 없다”고 비판했다. “우정노조 총 단결로 집배원을 살려내자”고도 했다.

김동철 우정노조 정책기획실장도 “평균 연령이 낮아 인터넷 쇼핑인구가 많은 세종시의 인원 증강이 절실하다”고 했다.

전국우정노동조합 김명환 위원장이 5일 세종시 우정사업본부 정문 앞에서 열린 집회에서 집배원 과로사 근절을 위한 부족인력 증원을 촉구하고 있다.

그러면서 이들은 ▲미래창조과학부 장관과 우정사업본부장의 대통령 약속 이행 ▲정원대비 부족한 우정직 계리원 등 결위인력 전원 충원 ▲과로사 및 돌연사 방지를 위한 특단의 대책 마련 ▲노동시간 단축을 위한 집배원 3600명 즉각 증원 ▲우정사업본부의 공공부문 81만개 일자리창출 정부정책 솔선수범 등을 촉구했다.

하지만 우정사업본부의 입장은 다르다. 올 하반기 계획된 추가 증원인력 규모가 100명에 불과하기 때문. 노조가 요구하는 3600명과는 괴리가 크다.

한편 우정노조는 지난 6월부터 청와대, 국회, 국가일자리위원회, 국정기획자문위원회, 우정사업본부 앞에서 ‘우정노동자 과로사 근절 및 부족인력 증원’을 촉구하는 1인 릴레이 시위를 벌이고 있다. 오는 14일에는 서울에서 연가투쟁을, 22일에는 전국우정국 총궐기대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