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세종시 태권도협회 정상화, 누구에게 진정성 있나
상태바
세종시 태권도협회 정상화, 누구에게 진정성 있나
  • 이희택 기자
  • 승인 2017.03.22 18: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협회, 진실 바로잡기 나서… 지난 9일 지도자협의회 기자회견 조목조목 반박
중앙에서 비롯한 권력 쟁탈전, 세종시에서 재현… 진실 공방전의 끝은?


 

세종시 태권도협회 정상화가 요원하다. 세종시 태권도협회와 지도자협의회 간 대립이 진정 기미를 보이지 않아서다. 과연 어느 쪽에 진정성이 있는 걸까. 세종시 태권도협회가 ‘지난 9일 지도자협의회의 기자회견 내용’에 대해 조목조목 반박하고 나섰다.


협회는 최근 지역 주요 언론사 이메일로 참고 자료를 발송하거나 간담회를 갖고 “지도자협의회를 통해 제기된 의혹은 사실이 아니며, 이는 경찰 조사를 통해 밝혀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무엇보다 지도자협의회의 의혹제기가 지역 태권도인 전체 의견으로 호도돼선 안 된다는 전제 아래 제기된 의혹에 대해 하나하나 해명했다. 협회 관계자는 “최초 의혹이 제기된 지난해 상반기부터 1년 가까이 진실 공방이 이어졌다. 처음엔 협회 비리로 오해했던 많은 관장들이 협회의 결백함을 인정하고 있다"며 지역 태권도인들의 여론을 전했다.


“개인과 특정인 이익 위해 공금 유용한 일 없어”


협회는 제96회(2015년) 전국체육대회 합동훈련비를 유용하고 제45회(2016년) 전국소년체육대회 합동훈련비를 허위 정산했다는 의혹에 대해 "개인과 특정인 이익을 위해 공금을 유용한 일이 없다"고 단언했다. 경찰의 압수수색 조사 결과도 모두 무혐의로 판정났다는 것.


전국체전 합동 훈련비를 공동으로 모아 지출했고 체육회는 선수 개인에게 훈련비를 지급해 정산을 끝마쳤으나, 영수증을 제대로 보관하지 못한 점에 대해선 실책을 인정했다. 또 소년체전 훈련비 역시 적절하게 사용했고, 문제가 된 격려금은 개인 사비를 털어 일일이 돌려줬다고 덧붙였다.


협회 관계자는 “억대의 회계처리 의혹 역시 터무니없는 것으로 드러났다”며 “이는 지도자협의회의 억측일 뿐”이라고 반박했다.



‘승부조작’ 의혹은 “2016년 심판 규정에 따른 정당한 조치”


지난해 하반기부터 지도자협의회에 의해 집중적인 문제제기를 받은 승부조작. 이 역시 보는 각도에 따라 달리 해석할 수 있는 부분이라는 게 협회 측 주장이다. 

 

이날 자리에 함께한 대한태권도협회 상임 심판위원 C씨는 “승부조작을 이끌어내기 위한 해석”이라며 “협회가 직접 촬영한 영상에선 승부조작의 흔적을 찾기 힘들다”는 견해를 보였다. 지난 9일 지도자협의회가 재차 제기한 승부조작 의혹을 일축한 셈. 승부조작으로 전국체전 선발전에서 패한 선수 A씨가 기자회견 당시 억울함을 호소했던 것과도 정면으로 배치되는 입장이다.


승부조작이 지난해 전국적 이슈로 부상하자 당시 승리한 B씨가 대표 출전을 포기하고 자연스레 A씨에게 기회가 돌아갔으나 A씨 역시 경기포기 각서를 제출했다고 협회 측은 전했다.

 

협회는 “단 한 경기를 놓고 전자호구를 구입하기 어려운 현실이 있었다”며 “3명 심판 합의제로 진행하다 보니, 보는 각도와 입장에선 승부조작이란 주장은 할 수 있다. 하지만 진실은 아니다”고 잘라 말했다. 협회는 이번 사건을 계기로 지난해 말 전자호구를 구매했다.


지도자협의회는 재심을 준비 중이다.


대전경찰 압수수색… 재심사건만 업무방해 판단


대전지방경찰청은 지난해 7월 세종시 태권도협회를 방문해 ▲협회 경비처리 관련 서류장비 일체 ▲협회 통장 내역 일체 ▲체육회 보조비 내역과 관련 자료 일체 ▲심사 관련 자료(재심사 포함) ▲훈련비와 격려비 관련 자료 ▲전국체전 선발전 동영상 ▲전무이사와 사무과장 통장 등을 압수했다.


경찰은 이들 자료를 바탕으로 각종 의혹을 조사했고, 그 결과 재심사건 외에 모두 무혐의 처리됐다는 게 협회 측의 설명이다.


재심사건은 2015년 제4차 승단 심사 시 탈락자 16명에 대한 재심사를 통합 보고하면서 문제시됐다. 재심자들의 심사 통과를 위해 편법을 동원했다는 의혹에 휩싸인 것. 협회는 이에 대해서도 “경찰의 업무방해 판정과 달리 검찰에서 불기소의 일종인 시한부 기소중지 판정을 받았다”고 항변했다.


협회 관계자는 "협회를 비리의 온상으로 몰아가려는 지도자협의회 측의 억측"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임원인준 거부된 서 전 회장과 강 전 전무이사… “명예회복 시간문제”


지난해 6월 협회장 선거에서 상대측 박진만 후보를 누르고 당선된 서성석 전 회장. 그리고 그를 보좌하는 역할을 맡게 된 강성일 전 전무이사.


당시 태권도협회(엘리트체육) 소속 이사 20명과 태권도연합회(생활체육) 이사 20명, 지역 소재 태권도장 지도자(관장) 49명 등 모두 89명으로 구성된 선거인단이 투표에 참여했고, 서 전 회장이 박 후보를 47 대 39로 꺾었다. 2명의 출마자는 선거 직후 승패를 시인하며 두 손 모아 태권도협회의 발전을 기원했다.


하지만 시간이 흐르면서 사전 선거운동과 부정 청탁 의혹이 지도자협의회로부터 제기됐고, 결국 대한체육회가 이를 받아들여 서 전 회장과 강 전 전무이사에 대한 임원 인준 거부 결정을 했다. 지난해 12월이다.


이에 불복하고 법정 소송에 나선 협회는 지난 달 28일 대전지검으로부터 불기소 처분의 일종인 ‘시한부 기소중지 처분’을 받았다. 협회는 이를 사실상의 명예 회복으로 받아들였다. ‘예정된 시한이 만료되면 다시 수사를 재개할 수 있다’는 뜻으로 받아들인 지도자협의회와 상반된 시각이다.


협회 관계자는 “본 협회는 지난해 회장 선거를 기점으로 지속적인 비리 의혹에 시달려왔다”며 “검찰의 시한부 기소중지로 명예 회복의 기회를 마련했다. 이제 9개월 여 동안 지속된 의혹에서 벗어나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협회 직원으로 가족을 채용했다는 문제제기에 대해서도 항변했다. 협회는 “(해당 직원은) 2년여를 무급으로 일했다. 2012년 최초 발족 시 자산이 하나도 없는 상태에서 출발해 부득이하게 (이런 방식으로) 채용할 수밖에 없었다”고 했다.


중앙에서 시작된 고질적인 태권도계 불협화음… 세종시에서 재현


지역 태권도인들은 결국 협회와 지도자협의회간 진실 공방의 진위가 법정에서 갈릴 것으로 보고 있다. 그러면서도 중앙에서 시작된 고질적인 태권도인들간 불협화음에 대해선 한 목소리로 개혁이 필요하다는 공감대가 형성돼 있다.


엘리트체육과 생활체육 출신 태권도인들간 권력 쟁탈전, 대한태권도협회란 스포츠 권력을 잡기 위한 줄서기 경쟁 등이 태권도계 전반을 멍들게 하고 있다는 것. 세종시 태권도계의 갈등과 반목도 근본적인 뿌리가 여기에 있다는 게 대체적인 시각이다.


국기이자 어린 시절 동경의 대상이던 태권도. 학교 선생님 못지않은 존경을 받기도 했던 태권도 관장. 지역 사회는 양측이 진정으로 태권도협회의 정상화를 위해 나서주길 기대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