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끝 모를 세종시 태권도 내홍, 언제까지?
상태바
끝 모를 세종시 태권도 내홍, 언제까지?
  • 이희택 기자
  • 승인 2017.03.09 17: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도자협의회, 훈련비 유용 등 4가지 쟁점 도마 위 올려… 태권도協, 맞불 기자회견 검토

 

세종시 태권도협회 정상화를 둘러싼 진실공방이 더욱 뜨거워지고 있다. 지난 1년 가까이 진행된 갈등과 상처가 봉합되기는커녕 양측 간 끝 모르는 대립이 이어지고 있다.


세종시 태권도 지도자협의회(이하 협의회)는 9일 오전 보람동 시청에서 태권도협회(이하 협회) 정상화 촉구를 위한 기자회견을 열었다.


올 들어 2차례에 걸친 임시 대의원 총회 과정에서도 시 협회와 협의회 간 오해와 불신, 반목은 해소되지 못했다. 협의회가 제기한 의혹들과 문제들을 놓고 진실 공방만 반복됐다. 협회와 협의회 소속 지도자들 간 힘겨루기도 계속되고 있다.


협의회 소속 태권도인들이 이날 제기한 문제는 크게 4가지로 요약된다.


첫 번째가 금전적 문제다.


제96회 전국체전 합동 훈련비 유용과 제45회 전국소년체전 합동 훈련비 허위 정산 및 선수 격려금 목적 외 사용, 협회 등록비와 심사비 지출근거 불분명 등의 문제를 집중 제기했다. 협의회는 이 같은 문제 전반에 걸친 증거자료를 수사기관에 제출할 계획임을 밝혔다.


두 번째는 업무방해 건이다.


제97회 전국체전 남자 일반부 74kg 이하 경기 승부조작 의혹이 대표적 사례로 지목됐다.


당시 선수로 출전한 A씨는 “시합을 뛰고 나서 죽고 싶었다. 3년 전에 서울에서 이런 유사한 일이 있었기에 더욱 그러했다”며 “저도 지금 사범생활을 하고 있는데 제자들이 보고 있는 시합에서 그런 일을 당해 정말 억울했다”고 말했다.


이 사건은 지난해 하반기 대전지방경찰청이 수사를 벌였지만 무혐의로 종결됐다. 협의회는 당시 대한태권도협회장 선거를 둘러싼 내홍이 불거진 상황에서 협회의 증거자료 제출과 회신이 불성실했다고 보고 “대전지검에 재수사를 의뢰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협회는 결백을 주장하며 맞섰다. 이날 기자회견 자리에 참석한 협회 관계자는 “지난달 28일 검찰은 태권도협회 전반의 의혹에 대해 불기소의 일종인 시한부 기소 중지 처분을 내린 바 있다”고 말했다. 대전경찰청이 압수수색을 벌였지만 뚜렷한 혐의를 입증하지 못했다는 것.


협의회 관계자는 “시한부 기소중지는 예정된 시한이 만료되면 다시 수사를 재개할 수 있다는 뜻”이라며 “문화체육관광부와 대한체육회, 검찰 등이 확실한 진위를 밝혀갈 것”이라고 협회 측을 압박했다.


2015년 12월 국기원 불법 재심사 건에 대한 문제도 제기됐다. 비정상적인 방법으로 심사추천권을 준 혐의를 입증하겠다는 게 협의회 측 계획이다.


세 번째는 통합회장 선거에 대한 문제제기다.


협의회는 불법선거운동 등의 정황을 포착한 대한체육회가 지난해 12월 세종시 태권도협회 임원 인준을 거부한 만큼 이미 사실로 드러났다는 입장이다. 이를 두고 서성석 회장 등 협회 측은 결백한 사실을 밝히기 위해 법적 대응에 나서고 있어 법적 공방이 예고된 상황이다.


마지막은 대한체육회 규정 위반의 건이다.


문화체육관광부 스포츠비리센터가 지난해 9월 협회 전무이사 등에 대한 중징계 조치 요구를 하고, 수사결과에 따라 추가 조치하겠다는 결론을 내린 게 근거다.


협의회 관계자는 “협회가 출범 세종시 위상에 맞지 않는 행정능력과 도 넘은 불법행태를 보이면서 많은 지도자들과 학부모들이 피해를 보고 있다”며 “우리 지도자협의회는 앞으로 검경을 통해 각종 의혹을 바로잡아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반면 협회 관계자는 “최근 수사 결과 무혐의 사실들이 속속 드러나고 있다”며 “함께 화합하고 부족한 것을 채워 통합 태권도협회를 만들어 가는데 힘을 모아 달라”고 호소했다. 협회는 향후 별도기자회견 등의 방식으로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