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빛나는 금메달?' 열악한 학교 운동부 코치 근로 처우
상태바
'빛나는 금메달?' 열악한 학교 운동부 코치 근로 처우
  • 한지혜 기자
  • 승인 2017.03.09 11: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태환 의원, 세종시 학교운동부 지도자 저임금·성과 보상 기준 개선 촉구

세종시 학교에서 근무중인 운동부 지도자들에 대한 처우 개선이 시급하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월 180여 만 원의 저임금과 재계약에 따른 고용불안이 그 이유다. 

이태환(30) 의원은 8일 열린 세종시의회 제42회 임시회 4차 본회의에서 “적은 인구에도 불구하고 매년 좋은 성과를 내고 있는 학교 운동부 지도자들이 열정페이와 고용불안에 시달리고 있다”고 지적했다.

현재 세종시 18개교에서는 육상, 테니스, 레슬링, 태권도 등 21개 종목 학교 운동부를 운영하고 있다. 배치된 지도자는 총 23명으로 지난해 소년체전에서는 10종목 116명의 선수가 출전해 은 2, 동 7개 등 9개 메달을 따내는 쾌거를 이룬 바 있다.

체육시설 없어 인근 도시로, 이동 차량 지원도 안 돼

학교 운동부 지도자 처우 문제가 제기된 건 경력을 고려하지 않는 급여체계와 재계약에 따른 고용불안, 부족한 체육시설에 따른 차량 지원 등과 연관돼있다.

8일 시교육청에 따르면, 실제 세종시 내 학교 운동부 코치 급여는 월 180만 원 초반 대다. 기본급은 154만 6950원으로 매월 정액급식비 7만 원, 교통보조비 8만 원 등이 지급되며 1년 단위로 상여금 40만 원이 추가된다.

이 의원은 “경력과 전문성을 고려하지 않은 임금 책정과 계약직 근로자로 매년 재계약을 해야 하는 체계도 문제가 있다”며 “또 세종시의 경우 체육시설 부족으로 인근 대전, 천안, 청주 등으로 이동해 훈련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동에서부터 귀가까지 운동부 지도자가 개인적으로 책임지고 있는 실정”이라고 강조했다. 

실제 세종시는 소년체전 훈련 시 수영 종목의 경우 대회규격인 50m레인이 없어 인근 지역으로 원정 훈련이 불가피하고, 육상 역시 400m 규격 트랙이 없어 인근 공주로 원정을 떠나야 하는 현실에 처해있다.  

이 의원이 제시한 자료에 따르면, 소년체전이나 전국 대회를 앞두고 인근 공주시민운동장을 사용할 경우 왕복 67km를 이동해야한다. 휘발유 1리터를 1514원으로, 리터당 연비를 10km로 책정하면 주 6회 이동할 경우 일주일에 6만800여 원, 연간 290여 만 원이 소요된다. 주 3회 이동할 경우도 유류비는 연간 100만 원이 넘는다. 스쿨버스 등 별도 차량을 이용하지 않고 지도자 개인 차량을 운행할 경우 부담이 만만치 않다는 것.

이 의원은 “외부 체육시설 이용 시 지도자 개인 차량으로 운행하는 경우가 많은데, 차량 소모품이나 엔진오일 등의 지원, 혹시 모를 사고에 대비한 보험 책임과 보상에 대해서도 지도자 개인에게 전가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최교진 교육감은 “학교 운동부 지도자에 대한 처우가 현실적으로 열악한 것은 사실”이라며 “지도자 차량으로 이동 시 사고도 개인 보험에 의존하고 있고, 유류비나 소모품 등 특별한 예산지원을 하지 못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서는 학교, 체육회, 각 경기 연맹과 협의해 최소한의 조치가 마련될 수 있도록할 것”이라고 말했다. 

"실적 보상금 성과판단 기준, '결과'에만 치중" 지적

학교 운동부 지도자에게 지급되는 실적 보상금 지급 기준과 성과 판단에 대해서도 개선이 요구됐다. 

이 의원은 “지난해보다 올해 보상금 지급대상이 늘어났지만 오히려 예산은 줄었다”며 “보상의 경우 A·B·C 3개 등급으로 나뉘는데 단순히 입상 실적만으로 성과를 판단하고 있어 아쉬운 점이 있다”고 말했다.

시교육청에 따르면, 운동부 지도자에 대한 실적 보상금은 A등급 500만 원, B등급 380만 원, C등급 200만 원이다. 육상 등 기초종목은 메달권에 들지 못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등급 내에 위치하기가 어렵다. 

최교진 교육감은 “지난해보다 올해 성적이 크게 향상된 경우도 당연히 격려해줘야 할 일이지만, 실적 점수는 전국 체전을 비롯한 전국 대회 성적을 점수로 환산해 책정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라며 “체육회와 지도자들과 협의해 꼭 메달을 따지 않더라도 기초종목 향상 등을 위해 보상받을 수 있는 기준을 정립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