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안개도시’ 세종시, 안전 운전주의보
상태바
‘안개도시’ 세종시, 안전 운전주의보
  • 이희택 기자
  • 승인 2016.10.28 13: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종길 세종경찰서 한솔파출소 경위

세종시는 가을에서 봄 사이 심야 또는 새벽에 안개로 인한 교통사고가 자주 발생해 각별한 주의 운전을 필요로 하는 지역이다.


특히 신도시, 즉 행정중심복합도시는 원수산과 전월산 등 해발 200~300m 높이의 산들로 둘러싸인 분지(盆地)로 다른 곳에 비해 일교차가 심하고 주변에 금강과 세종보, 호수공원이 위치하다보니 습도가 높아 안개가 자주 발생하는 환경에 놓여 있다.


세종시가 안개도시라는 익명을 갖고 있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더불어 행정도시 조성에 따른 교차로와 그곳에 밤 11시부터 새벽 6시 사이 점멸되는 구간이 많고 게다가 고층으로 들어선 건물도 운전자들의 시야를 좁게 해서 교통사고 발생요인을 확대하고 있다.


여기에 대형 덤프트럭과 일과 전후의 포크레인 등 건설기계가 많이 통행하고 있어 안개가 낀 날에는 운전자들의 위협요소가 배가 되고 있다.


겨울에는 자주 발생하는 안개로 인해 교각이나 노면이 살짝 얼면 대형 교통사고로 이어지기도 한다.


내년부터 시속 50km 이하로 통행속도를 제한하지만, 통행량이 많지 않은 특성상 과속이 빈번이 일어나는 현 상황도 사고 위험성을 높이고 있다.


그래서 세종시에서는 다음과 같은 주의운전을 필요로 한다.


첫째, 안개등과 차폭등을 상시로 켜야 한다. 안개등 또는 차폭등을 켜면 자기 차의 존재를 다른 차 또는 보행자에게 알릴 수 있고 물체를 좀 더 뚜렷하게 볼 수 있다.


둘째, 차간거리를 2배 이상 늘려야 한다. 안개가 짙은 날은 자신도 모르게 앞차와의 간격을 붙이는 경우가 많아 앞차와 추돌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셋째, 속도를 줄이고 급제동에 주의한다. 시야가 흐려지면 체감속도가 높아져 속도를 높이게 되며 그러다가 갑자기 앞에 차가 나오면 급제동을 할 수 있기 때문에 항상 저속주행을 하고 브레이크를 여유 있게 밟도록 한다.


마지막으로 강변이나 하천도로 운행 시 주의해야 한다. 새벽이나 아침에 강변이나 하천은 다른 도로에 비해 상습적으로 안개가 깊게 껴 교통사고가 자주 발생하기 때문이다.


행복도시를 오가는 길에 교통사고로 인해 불행도시로 얼룩져 버리지 않길 바란다.


안개 낀 세종시에서 운전대를 잡는 나 자신부터 교통사고에 대한 경각심을 가지고 예방법을 습관화 한다면 사고가 없는 안전한 도시로 거듭나리라 생각해 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