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정부·경찰, 세종시태권도협회 '예산 유용' 의혹 조사
상태바
정부·경찰, 세종시태권도협회 '예산 유용' 의혹 조사
  • 이희택·한지혜 기자
  • 승인 2016.06.30 19: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체부, 스포츠 4대 악 합동수사반 가동 시사…사실관계 집중 규명
경찰, 문체부 내부 조사 결과보고 수사 지원시기 저울질

  

정부와 경찰이 세종시태권도협회에 대한 조사에 착수했다. 본보는 앞서 ‘세종태권도협회, 선수 지원예산 부정사용 의혹 난무’ 제하의 기사<6월 19일자 최초 보도>를 보도한 바 있다. 


22일 충남지방경찰청과 세종경찰서, 문화체육관광부 등에 따르면 정부와 경찰이 지난 2014년 5월 스포츠 4대 악 합동수사반을 결성하고 체육계 비리 근절에 나서고 있는 가운데 매년 종목별 비리 현황과 처분 결과를 발표하는 과정에서 최근 세종시태권도협회의 선수 지원예산 부정사용 의혹도 조사 대상에 오른 것으로 확인됐다.


문체부는 합동수사반 발족에 앞서 신설한 4대 악 신고센터를 통해 사실관계 확인에 나선 상태다. 정부는 현재 ▲체육단체 재정의 투명화 ▲학교운동부의 음성적 비용구조 양성화 ▲체육비리자에 대한 무관용 제도화 등 4대 원칙을 바탕으로 승부조작과 입시비리, 횡령 등 체육계 적폐를 조사한다는 방침이다. 


정부는 그동안 소년체전과 전국체전에 출전한 세종시 대표 선수들의 개인 격려비와 훈련비에 대한 세종시태권도협회의 유용 여부에 초점을 맞출 것으로 예상된다. 일선 지도자들이 집중적으로 제기하고 있는 의혹들이다.


지난달 말 4일간 강원도 일원에서 열린 소년체전 당시 선수 개인 통장으로 지급한 격려금 5만 원을 코치들이 다시 걷어 협회로 전달한 것을 비롯해 지난해 전국체전에서도 개인별 100만 원의 지원금 중 60만 원씩을 걷어 협회가 사용했다는 의혹 등 사실여부가 규명돼야 할 것으로 보인다. 


경찰은 일단 문체부의 내부 조사 결과를 지켜보면서 수사 (지원) 시기를 저울질할 계획이다.


충남청 관계자는 “단순 제보 단계를 지나 사회적 이슈로 확산될 경우 본격적인 조사에 착수할 것”이라며 “이럴 경우 문체부 조사 과정에서 위법성 여부가 확인돼야 하는데, 그 이후 수사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 유형별 스포츠 비리 신고 건수는 조직사유화(44건), 승부조작(20건), 입시비리(8건), (성)폭력(6건), 기타(107건) 등의 순으로 집계됐다.


지난해 기준 종목별 스포츠 비리 신고 건수는 야구(25건), 축구(21건), 수영(19건), 태권도(15건), 복싱(7건) 등의 현황을 드러냈다.


지난 2014년에는 태권도가 27건으로 가장 많았고, 야구(24건)와 축구(25건), 복싱(18건), 빙상(16건), 펜싱(13건), 궁도 및 씨름(각각 12건), 승마(10건), 댄스스포츠 및 레슬링(각각 9건), 스키(7건), 수영(6건) 등이 후순위를 차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