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순열 세종시의장, 시도의회의장협의회 참석

이 의장 제출 ‘지방의원 의정활동 예산지원 관련 개선 건의안’ 채택

2023-10-17     박찬민 기자

[세종포스트 박찬민 기자] 세종시의회 이순열 의장은 16일 강릉에서 강원도의회 주관으로 개최된 대한민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제7차 임시회에 참석했다.

이 의장을 비롯한 시‧도의회 의장단은 이날 의장협의회 사무처로부터 ‘2023년 호우피해 재난구호금 지원’ 등에 대한 보고 안건을 청취한 후 상정 안건 등을 처리했다.

지난 6~7월 호우 피해로 세종시가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된 후 세종시의회는 의장협의회에 재난구호금을 신청한 바 있다. 이번 재난구호금은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된 충북, 충남, 전북, 경북과 함께 피해지역의 피해 복구와 지원을 위해 지역 구호단체 등으로 전달될 예정이다.

임시회에서는 이 의장이 제출한 ‘지방의원의 의정활동 예산지원 관련 개선 건의안’과 경남도의회 김진부 의장이 제출한 ‘지방공기업 경영평가권의 지방이양 촉구 건의안’ 등 10여 개의 상정 안건이 가결됐다. 이날 가결된 건의안 등은 국회와 행안부 등의 중앙부처에 공식적으로 전달될 예정이다.

이 의장은 제출한 안건과 관련해 “국회의원과 마찬가지로 지방의원도 입법 개발 등을 위해 토론회, 세미나, 간담회와 같은 공식적인 개인 의정활동을 수행하는데 이에 대한 행정적 소요경비 지원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입법 내실화와 의정활동 전문성을 강화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