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교육청, 고교학점제 정보센터 개편

누구나 쉽게 접근이 가능한 오픈형 정보공간으로 구축 세종 16개 일반고 교과중점 과정 및 공동교육과정 안내 임전수 교육정책국장, 19일 오전 대회실서 추진계획 발표

2023-09-19     박찬민 기자

[세종포스트 박찬민 기자] 세종시교육청이 2025년 고교학점제 전면 시행을 앞두고 ‘고교학점제 정보센터’를 직관적이며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공간으로 개편한다.

임전수 교육정책국장은 19일 4층 대회의실에서 브리핑을 통해 ▲쉽게 접근이 가능하고 직관적인 정보센터 누리집 ▲세종 16개 일반고 홍보와 교과 중점 과정 안내 ▲세종 시민에게 열려 있는 실습형 교육과정 설계 운영 ▲세종 시민 모두가 이용하는 정보센터 홍보 강화 등을 골자로한 분야별 추진 계획을 발표했다.

먼저, 고교학점제 정보센터 누리집은 고교학점제의 핵심적인 내용과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는 다양한 영상을 제공한다. 세종시 관내 고등학교 교장과 교육과정 담당 교사들이 직접 고교학점제를 설명하는 영상을 통해 현장성과 신뢰성 높은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또한, 세종시 지도에 16개 일반고를 생활권별로 표시된 메인 화면을 중심으로 간결하게 구성, 지도에서 학교를 선택하면 학교 누리집으로 바로 이동하고 홍보영상, 교과중점 교육과정 등을 클릭하면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정보센터 누리집을 방문한 사람들에게 별도의 회원 가입없이 선택적 정보 접근이 아닌 오픈형으로 만들어 모두에게 열려 있어 정보를 보다 쉽게 접할수 있다.

세종 교육에 관심 있는 모두에게 손쉽게 실습할 수 있는 교육과정 설계 시스템을 구축했다. 자신의 진로, 적성에 맞는 교과 중점 교육과정을 살펴보고 3년간의 교육과정을 설계해 볼 수 있다.

또한, 자신이 설계한 3년간 교과 174학점 중 필수 이수 학점 충족 여부를 알 수 있고, 과목 선택 경향성도 파악할 수 있다. 학생 과목 선택 경향 통계자료를 누적 데이터 분석도 가능하다.

이밖에도 세종대왕 진로진학 정보센터, 캠퍼스형 공동교육과정 온라인 접수 시스템 등 교육 관련 누리집들을 연계해 진로ㆍ진학 정보 접근에 대한 확장성과 편리성을 확보할 계획이다.

임전수 교육정책국장은 "정보를 단순히 한곳에 모아놓은 정보센터 누리집이 아니라, 사용자 중심의 편의성을 최우선으로 고려해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