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청년정책에 414억 쏜다!'

26일, 市 기획조정실 주요업무계획 발표 청년로컬콘텐츠타운 조성·국제사이버보안경진대회 개최 종합체육시설 건립비 확보…균형발전 추진 기반도 강화 국제화 기반 마련 ·글로벌 도시 도약 인프라 구축

2023-01-26     변상섭 기자

 

[세종포스트 변상섭 기자] 세종시는 '미래전랙수도 세종'의 밑그림을 위해 재정특례 연장과 세종시법 개정에 주력하는 한편 정년정책 강화 및 종합체육시설 건립 예산 확보, 글로벌 청년빌리지 조성등에 주력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채수경 세종시 기획조정실장은 26일 시청 정음실에서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2023년 세종시 기획조정실 주요업무계획을 브리핑하면서 "올해는  미래전략수도 세종 건설의 원년으로, 주요 사업들이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채 실장은 ‘미래전략수도 세종’ 건설을 위해 행정수도, 그 이상의 미래전략수도 조성을 위해서는 정치권과 중앙부처, 중앙지방협력회의, 세종시지원위원회 등과 긴밀한 협조체제를 구축, 주요 현안들이 정부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다양한 경로를 통해 건의하고 긴밀하게 협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시민과의 약속인 시정4기 공약과 전략과제가 당초 계획대로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사업 추진과정에 발생할 수 있는 돌발상황에 대해 신속한 의사결정 과정을 통해 적극 대응하겠으며, 미래전략수도 조성을 위해 꼭 필요한 분야에 재정투자를 집중해 나가고, 재정특례 연장 등 세종시법 개정과 함께 정부예산 확보를 위해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강조했다. 

또, 2027년 하계세계대학경기대회가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종합체육시설 건립 예산 예산을 꼼꼼하게 챙겨나가겠다고 떳붙였다. 
청년을 위한 정책으로는 청년적용 나이 상한을 39세로 확대(7만→ 10만3천명) 하고 전세보증금 반환 보증료 지원, 청년취업박람회 개최 등 24개 과제를 새롭게 발굴, 총 68개 과제의 청년정책 추진에 지난해보다 90억원이 증액된 414억을을 투입하겠다고 밝혔다. 

4-2생활권 복합캠퍼스 부지에 교육·연구·산업·주거·문화 기능이 융·복합된 ‘글로벌 청년창업빌리지’ 조성 계획도 밝혔다. 지난해 8월, LH에서 ‘사업체계 구축 및 민간사업자 공모’ 용역을 발주한 상황으로,  ‘복합캠퍼스 기능유치협의회(국무조정실, 행복청, 세종시. LH 세종본부)*의 ‘실무추진팀’의 일원으로 사업추진 관련 주요정책 결정에 적극 참여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 사업은 올해 말까지 기본방향을 도출하고, 내년 안에 민간사업자를 선정,  ‘26년까지 부지조성을 완료할 계획으로, 대학, 연구, 창업이 선순환하는 혁신생태계를 구축하여 도시건설 3단계에 접어든 세종시의 지속 성장 동력으로 활용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4-2생활권 대학용지에서 공동캠퍼스 개발을 추진 중인 LH와 협력해 대학의 재정부담을 줄이고 산학연 협력을 극대화해 나갈 방침이다.

현재 임대형은 ’24년 개교를 목표로 지난해 7월 건축공사에 착수하여 현재 개별 대학의 강의동과 공동시설에 대한 기초공사가 진행되고 있으며, 분양형은 잔여부지(6필지) 추가 분양을 올해 2월까지 진행할 예정으로, 현재 교육부·행복청이 참여하는 ‘입주심사위원회’에서 우수대학 유치를 위해 노력하고 있는 중이다.
아울러, 청년정책담당관실 내에 대학협력담당을 신설하여, 고등교육 정책변화 여건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등 지역이 주도하는 대학정책 역량 강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원도심인 조치원에는 고유의 문화자원에 청년의 창조역량과 도전정신을 더해 볼거리, 즐길거리, 먹을거리가 가득한 거리를 조성하고 새로운 지역성장 모델을 창출하기 위해 ‘세종 로컬콘텐츠타운 TF’를 구성하여 운영중이며, ▲지역자원 브랜드화 ▲킬러 콘텐츠 개발 ▲청년창업 지원 ▲문화예술 행사와 연계를 통한 골목경제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겠다.

  정부청사, 국책연구기관 등 다수의 공공기관이 밀집되어 있고, 인근 지역에는 3군 본부가 위치한 세종시의 특성을 살려  지난해 개최한 전국 대학생 사이버보안 경진대회를 올해부터는 국제 대회로 규모를 격상해 개최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정보보호 산업 관련 기업 유치, 인재 발굴·육성 등을 추진, 세계 최고 수준의 사이버보안 메카 도시로 도약하는 발판을 마련하겟다. 

 균형발전 추진 기반을 강화하기위해 상반기에는 제5차 국가균형발전 5개년(’23~‘27) 계획의 정부 비전과 전략을 반영한 세종시 발전계획을 수립하겠으며, 하반기에는 제3차 세종시 균형발전 기본계획(’24~‘28)을 수립하여 지역적 특색을 고려한 차별화된 발전전략을 제시하겠다.
 
2025 국제금강정원박람회, 2027 하계세계대학경기대회 등 대규모 국제행사의 성공 개최를 뒷받침하여 우리시가 글로벌 도시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