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의면 달전리 1.4㎞구간 부거실선 도로확포장공사 준공

도로개선으로 농어촌 주민 편익‘활짝’ 주민 교통 편익과 농축산물 생산·유통에 기여

2022-05-11     최성원 기자

[세종포스트 최성원 기자] 세종시 전의면 달전리에 ‘부거실선 도로확포장공사’가 완료돼 지난 9일 개통됐다. 

공사 구간은 전의면 달전2리 시점(403-1번지)부터 종점인 달전2리 마을회관(149-4번지)까지 1.4㎞ 구간의 농어촌도로 리도206호다. 

전의면 달전2리 일대 도로는 폭이 3~4m로 협소한데다 도로 선형이 구부러졌고, 사면까지 급경사여서 차량 교행이 불가해 교통·안전사고 위험이 높은 지역이었다.

이에 시는 2016년부터 실시설계를 시작해 토지보상, 공사비 등 42억 원을 투입, 기존 도로를 왕복 2차선(7.5m)으로 확장하고 도로 선형이 불리한 구간을 개량해 차량 교행이 가능하도록 개선했다. 

시에 따르면, 설계시에는 환경·재해영향평가용역을 추진해 도로 법면 유실과 낙석을 방지하는 등 사면을 안정화하기 위해 친환경적인 공법인 녹생토 공법을 적용했다. 

또한 도로변 절개면 등 인위적으로 훼손된 경관을 자연생태로 재생시키고 이질감을 최소화했으며, 자연환경과 조화를 어울릴 수 있도록 조치했다. 

농경지 진입환경도 고려해 각 농경지에 진입로를 마련했으며, 여름철 우기시 인근 농경지에 강우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배수로를 설치했다. 

시 관계자는 "주민의 통행안전을 위해 확·포장된 도로 중 곡선 구간에는 속도제한 표지판 등을 설치하고 속도제한이 필요한 구간은 과속방지턱, 가드레일 등을 설치하는 등 교통 안전에 만전을 기했다"고 설명했다. 

한성수 도로과장은 “농어촌 주민들이 노후·불량한 도로 시설로  일상생활과 생업에 불편을 겪지 않도록 농어촌도로 투자를 지속 확대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