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미애 세종시교육감 예비후보, ‘AI 학습비서 도입’ 이색 공약 눈길

‘AI 개인 학습비서’를 통해 세종시 모든 학생에게 맞춤형 교육 실시 발표 ‘맞춤형 Q&A 지원단’ 운영해 학생과 실시간 소통 시사

2022-03-31     최성원 기자

[세종포스트 최성원 기자] 강미애 세종시교육감 예비후보는 30일 수요공약회에서 '1인1패드 보급’과 함께 ‘AI 개인 학습비서’를 개발 및 보급하겠다고 선언했다. 

강 예비후보는 “세종시는 딱 초등학교때 까지만 좋고, 입시를 위해 중·고등학교때는 대전 등 외부로 이사를 간다”며 세종시의 현 교육상황을 설명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강 예비후보는 학생들의 성적향상과 입시 능력 강화를 위해 해당 공약이 필요하다고 제시했다. 

강 예비후보가 설명한 ‘AI 개인 학습비서’의 주요기능은 ▲학생의 시험결과를 분석해 부족한 부분 제안 및 문제은행, 영상교육자료 자동 안내 ▲학생 개인 맞춤형 정·수시 정보 및 입시준비 정보 제안 ▲유·초·중·고 수준별 독서역량 분석/제안 및 연속성 보장 ▲ 24시간 운영하는 ‘챗봇’을 통한 열린 교육청 및 학생-학부모-학교-교육청의 통합플랫폼 구축 이다. 

강 후보는 ‘학습관리 개인비서(AI)’는 학생의 시험결과 정보와 입시 정보를 분석해 각각의 학생에게 현재 성적의 편차를 제시하고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문제은행에서 해당 유형의 문제, 영상교육자료(교육청 자체제작 인강)를 제안 하는 등 ‘학생이 꿈을 이루는 가이드를 하는 역할을 하게 될 것’ 이라 설명했다. 

또한 ‘챗봇’ 시스템을 도입해 학생과 학부모의 민원을 신속하게 안내하는 등 진정한 ‘열려있는 교육청‘을 만들고 해당 어플리케이션을 교육청과 학생, 학부모, 학교를 잇는 통합 플렛폼으로 성장시키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추가적으로 온라인 과외처럼 채팅을 통해 교육지원단 소속 선생님에게 모르는 문제에 대해 질문을 하고 답을 얻는 형식인 ‘맞춤형 Q&A 교육지원단’도 운영하겠다고 발표했다.

강미애 세종시교육감 예비후보는 “기술 발달에 맞추어 우리 학생들에게 더욱 다양하고 꼭 맞는 정보를 안내해 줄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우리 학생들이 꿈꾸는 미래를 만들 수 있도록 세종시 교육을 진정한 미래교육의 기준으로 만들겠다.” 라고 밝혔다. 

한편, 강 예비후보의 수요공약회는 매주 수요일 2시에 강미애 세종시교육감 예비후보 선거사무소(세종시 한누리대로 157, 7층)에서 진행되며 YouTube 등 SNS를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