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청, 평생교육원 건축설계 박차

적극행정 일환으로 주민 의견 반영, 감염병 예방 특화 설계 추진

2021-10-24     정은진 기자
산울동

[세종포스트 정은진 기자]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이하 행복청)이 평생교육원 건립사업에 속도를 낸다. 

24일 행복청은 저 출산 초 고령화 사회 진입과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해, 전 연령 대상의 평생학습체제 구축을 위한 평생교육원 건립사업의 건축인허가를 다음 달에 추진할 계획이라 밝혔다.

6-3생활권 산울동 일원에 건립 예정인 평생교육원은 건축비 409억 원과 부지비 84억원 등 총사업비 493억 원이 투입된다.

2022년 상반기 중 공사가 발주될 예정이며 이 후, 대지면적 1만㎡, 건축연면적 1만3246㎡, 지하 1층과 지상 3층 규모로 건립될 계획이다. 

본 설계안은 ▲어울림마당(개방형도서관) ▲어린이열람실 ▲시청각실 ▲유아놀이·보육실 ▲교육장▲메이커창작실 ▲소모임실 ▲북카페 등 다양한 공간을 구성됐다.

나선형 공간의 복도를 통해 1층 입구에서 3층까지 이어지도록 계획됐고, 동선에 따라 이동하면서 다양한 만남과 소통이 일어날 수 있도록 설계됐다. 

또한 코로나19 시대 이후를 대비책을 건축설계에 반영한 감염병 예방 특화 설계를 추진했다. 

적극행정 일환으로 국민권익위 국민생각함을 통해 평생교육원에 관한 실내·외 디자인, 내부 공간 및 동선 구성과 관련된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해 건립과정에 반영하고, 향후 SOC 건립사업까지 활용할 계획이다.

행복청 김은영 공공시설건축과장은 “"평생교육원은 선도적으로 감염병 예방 특화 설계를 적용할 수 있도록 하였고, 향후 추진할 공공건축물의 새로운 모델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