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평원 유령청사, 고용부 산업안전보건본부 둥지 튼다

기재부, 세종시 반곡동 청사(관평원 건물) 고용부 산업안전보건본부에서 사용키로

2021-07-01     정은진 기자
관세평가분류원

[세종포스트 정은진 기자] 관세청 산하 관세평가분류원이 대전에 잔류키로 하면서 유령청사로 전락한 세종시 반곡동 신청사. 이에 기획재정부(이하 기재부)는 '고용부 산업안전보건본부 입주'라는 대안을 내놨다.  

지난 30일 기획재정부는 고용부 산업안전보건본부가 7월 초 해당 건물에 순차 입주해 12일부터 업무를 수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고용부 산업안전보건본부는 오는 7월초부터 신청사에 순차 입주해 7월 12일부터 업무를 수행할 계획이다. 출범식은 7월 중순으로 예정됐다. 

해당 본부는 올해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에 대비해 신설된 조직이다. ▲현장의 안전 및 보건관리 강화 ▲과로사 등 보건이슈 대비 ▲건설현장 사고대응 강화 ▲산재예방지원 사업 확대 등을 목적으로 운영된다. 

기재부는 중앙부처를 비롯 세종시에 임차중인 국가기관 등에 대해 진행한 수요조사를 바탕으로 해당 본부의 신속한 입주 필요성 등을 감안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국무조정실과 행안부 등과 협의를 거쳐, 지난 6월 29일 고용부에 해당 건물에 대한 사용승인을 했다고 덧붙였다. 

해당 건물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산업안전보건본부와 업무관련성이 높은 '산업재해보상보험재심사위원회'도 7월 말 해당 건물로 이전한다. 해당 위원회는 현재 세종시의 한 민간건물에 임차 중에 있다. 

기재부는 이에 따라 연간 임차료 2억 1000만원 수준의 예산절감이 가능할 것으로 봤다. 

앞서 관평원은 지난 2015년부터 이전을 추진, 기획재정부로부터 부지비 55억원을 포함한 총사업비 171억원으로 2020년 5월에 준공됐다.

이를 전제로, 관평원 전체 직원 82명 중 49명이 세종시 아파트 특별공급에 당첨됐으나, 이후 관평원이 대전시 잔류를 결정하면서 1여년 동안 방치된 유령 건물로 전락했다. 

이에 대해 조사를 벌인 국무조정실은 국가수사본부로 이첩해 수사를 벌이고 있으며, 해당 일을 통해 세종시 공무원 특별공급은 역사 속으로 사라지는 계기가 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