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겨울 바닷가 먹을거리 ‘우럭젓국’, ‘물메기’ 맛 일품

2013-01-10     류재민 기자

제법 찬바람이 불기 시작하면서 초겨울과 어울리는 태안반도의 먹을거리가 이곳을 찾는 관광객들에게 즐거움을 더하고 있다.
태안반도는 지역 특성상 바다에서 생산되는 각종 수산물이 풍부해 미식가들에게 사시사철 최고의 먹을거리를 제공한다.
요즘 같은 겨울철 미식가들이 가장 많이 찾는 음식 가운데 하나인 굴이 태안에서 한창 수확 중이다. 굴 구이는 한입에 먹기 좋을 정도로 알이 통통하고, 밤·인삼·대추·은행·콩나물 등 10여 가지 재료가 들어간 굴밥도 일품이다.
겨울철 또 하나의 별미인 우럭젓국도 태안을 찾아오면 꼭 맛봐야하는 기막힌 음식이다. 국과 찌개의 장점을 엮은 음식으로, 그 모양이나 조리방식이 황태국과 비슷하다.
봄에 잡은 큰 우럭을 소금물에 절여 말려 두었다가 찜통에 넣고 푹 고아 두부, 대파, 고추, 육쪽마늘 등을 넣고 끓여 만드는 우럭젓국은 담백하면서도 은근한 그 맛이 해장용으로 그만이다.
요즘 제철을 맞고 있는 물메기 탕은 비린내와 기름기가 없어 담백하며, 잘 익은 김치를 넣어 시원한 맛을 내는 특성 때문에 겨울철 속 풀이 해장국 가운데 제일로 꼽힌다.
‘물텀뱅이’라고도 불리는 물메기는 날씨가 추워지는 입동부터 동지까지가 가장 맛있는 때로, 매년 이때쯤이면 제철을 맞은 물메기가 항·포구 선창가 식당을 중심으로 탕과 회, 찜 등으로 선 보이고 있다.
꽃게·새우·능쟁이 등 해산물과 호박을 넣어 담근 김치에 육수를 부어 끓여 먹는 ‘게 국지’도 태안을 찾는 관광객과 지역민들에게 인기 있는 음식이다.
게 국지는 김치를 담글 때 일반 젓갈을 사용하지 않고, 굴을 절였던 젓국이나 게장 국물을 이용하기 때문에 김치를 익혔을 때 깊게 배어나오는 구수한 맛이 일품.
이밖에 지금 잡히는 싱싱한 주꾸미는 뜨거운 물에 살짝 데쳐 초고추장에 찍어먹으면 그 멋과 향은 제철 산란기인 봄에 알주머니와 함께 먹는 통주꾸미와는 또 다른 맛이다.
10월 중순부터 이듬해 4월 중순까지 잡히는 주꾸미는, 낙지보다는 작지만 연하고 쫄깃해 씹는 맛이 좋으며, 태안 주꾸미는 수심 깊은 바다에서 잡아 올려 신선도가 뛰어날 뿐 아니라 영양분이 풍부한 것으로 유명하다.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한 주꾸미는 저칼로리 음식으로 지방이 1%밖에 안 돼 다이어트 음식으로 좋다. 회와 전골, 샤브샤브 등 다양한 요리로 즐길 수 있어 미식가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
태안군 관계자는 "겨울바다를 보러오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초겨울 별미를 찾고 있는 관광객들이 부쩍 많아졌다"며 "굴과 함께 물 메기, 주꾸미, 개불, 해삼 등 수산물이 많이 나오고 있으니 주말을 가족과 함께 태안에서 보내길 추천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