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2생 대학부지 무효? 행복청 "일부만 변경 예정"

국토부, 29일 행복도시내 1만 3000호 공급 예정지 발표...시민사회 대학부지 축소 우려 행복청 "대4-1 부지 무효화 아닌 대학교 가능성 포함한 배후주거단지 조성 예정"

2021-04-29     정은진 기자

[세종포스트 정은진 기자] 국토부와 행복청의 행정중심복합도시(이하 행복도시) 추가 주택공급에 대한 시민사회의 논란과 추측이 확산되고 있다. 

29일 국토부와 행복청은 브리핑을 통해 5개 생활권에 고밀개발, 용적률 상향, 주택용지 추가 확보 등을 통해 1만 3000호 주택을 추가 공급하고, 최근 주택가격이 큰 폭으로 상승한 행복도시 주택 시장에 안정을 꾀하겠다고 설명했다. 

국토부의 이 같은 계획 가운데, 행복도시 4-2생활권에 대한 6300호 추가 공급이 예고됐다. 

정부의 계획에 따라 4-2생활권 BRT변의 상업용지에 인근 공동캠퍼스와 신개념캠퍼스의 대학생, 도시첨단산업단지의 청년근로자가 거주할 수 있는 도시형 생활주택 1400호가 공급될 계획이다. 

또한 대4-1 부지 근처는 연구, 주거기능이 어우러진 신개념캠퍼스의 복합개발을 위해 일부를 주거용지로 전환, 4900호 공급을 예정지었다.

이에 일부 시민들은 환영의사를 표하기도 했으나 일부 시민들은 '성급한 결정'이라며 의문을 표하고 있다. 산·학·연 클러스터를 비롯해 행복도시의 자족기능을 담당하고 있는 중요한 생활권에 6000세대 넘는 주택을 우겨넣는 것은 사실상 제대로된 대학 유치를 포기하는 것으로 받아들여지기 때문. 

한 시민은 "4-2생활권의 대학부지 중 일부에 약 5000여 가구가 들어가는 것은 사실상 대학 유치를 포기하는 것으로 받아들여진다"며 "세종시는 어느 지역보다 진학 학령 인구가 많고 대학 운영에 있어 타지역과는 차별되는 성장 잠재성을 지닌 도시인데 이러한 정책으로 인해 스스로 성장 동력을 잃은 셈"이라고 의견을 내놓기도 했다. 

집현리의

그러나 행복청의 설명은 달랐다. 4-2생활권 대학교 부지 일부에만 주택이 공급되는 것이며 대학 부지로서의 기능은 그대로 가져간다는 설명이다.

행복청 도시성장촉진과 관계자는 "대학교 부지가 무효화되는게 아니다. 대학부지의 용도는 그대로 살리되, 대학부지를 구체화 시키기 위한 배후주거단지가 필요하다는 판단으로 주택공급을 추가로 진행하는 것이다. 어떻게 보면 더 좋아지는 것"이라 설명했다. 

그러면서 "현재 대4-1 부지를 보면 지구단위계획 초기 계획처럼 통으로 되어있는데 앞으로의 계획을 구체화시키는 과정에서 주거단지의 필요성이 부각됐다"며 "다시 말해 대4-1 부지 전체가 배후주거단지가 되는게 아니라 대학교가 들어올 가능성을 남기고, 일부에만 주택공급이 되는 것"이라며 상세 설명을 덧붙였다. 

또 다른 행복청 관계자는 "큰 틀에서 보면 4-2생 대4-1 부지에 대학은 들어올 것이다. 대학교에 다닐 대학생들과 종사자 등을 위한 복합 개발이 되는 것"이라며 "계획이 확정된 것은 아니고 '예정'으로 봐야한다. 구획이 나눠지거나 구체적인 계획은 아직 결정된 것은 없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대학 예정부지 대한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서도 설명을 이어갔다. 

행복청 관계자는 "앞서 발표한대로 공동캠퍼스에 들어올 6개 대학교는 승인이 완료됐고, 현재 교육부의 후속절차를 순조롭게 밟고 있다"며 "4-2생활권 산학연 클러스터와 대학교 부지의 중요성을 충분히 인지하고 있으며 이를 더 구체화시키기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하고 있다"고 입장을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