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부동산 투기 의혹', 고구마 줄기 캐듯 확산

1건 자진 신고 이어 세종경찰청, 총 3명 공직자 외 민간인 4명도 수사 전환 정의당, 전입 공직자부터 시의원까지 투기 의혹 제기... 경찰에 수사 의뢰

2021-03-15     이희택 기자
세종지방경찰청은

[세종포스트 이희택 기자] 세종시 ‘부동산 투기’ 의혹과 실체가 15일 들어 고구마 줄기 캐듯 쏟아지는 양상이다. 

15일 세종시 및 세종시경찰청, 정의당 세종시당, 지역 사회에 따르면 연서면 스마트 국가산업단지 관련 첫 의혹은 지난 13일 세종시 공직자 A 씨의 자진신고로 확인됐다. 

지난 11일부터 세종시 자체 ‘부동산 투기 특별조사단’ 가동 및 공익신고센터(토지정보과 : 044-300-6111~2)로 접수된 건은 이외에 없는 것으로 일단 파악됐다. 

이 과정에서 조사 대상의 변화가 일부 있었다. 스마트산단 토지거래 의심건수는 64건(73필지)으로 늘었다. 벌집, 즉 조립식 건축물 형태는 모두 30동으로 파악됐다. 

시 관계자는 “현재 지난 13일 자진신고 건 외에 추가 사항은 없다. 조사 범위가 연서면 스마트산단 예정지로 국한된 한계도 분명하다”며 “지역 34개 지점에 제보 현수막 게첨 등으로 제보 창구를 다각화하려 노력 중”이라고 말했다. 

내사를 진행 중인 세종시경찰청의 15일 오전 현재 집계 건은 시가 파악한 부분과 차이를 보였다. 지난 13일 1명 외 추가로 2명을 경찰청에 수사 의뢰한 상태다.

확인 결과 당사자 외에 형제와 아내가 포함된 것으로 나타났다. 

세종시경찰청 관계자는 “현재 시가 수사 의뢰한 3명의 첩보를 입수, 사실확인 중에 있다”며 “또 민간인 4명에 대한 내사도 진행 중이나 한계가 있어 오전 기준으로 수사로 전환해 철저히 조사키로 했다”고 밝혔다. 

지역 사회에서는 연서면 국가산단과 관련 ‘국토교통부 퇴직 고위 공직자’의 연루 의심도 제기되고 있다. 경찰은 이 건에 대해선 의심사항일뿐 토지 매입만으로는 수사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이혁재

정의당 시당은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세종시 대규모 도시공원 내 공직자 투기 의혹 ▲연서면 스마트산단 내 사익 취득 위한 토지 구매 ▲연서면 국가산단 등을 놓고 지인과 공모해 투기한 시의원 의혹 ▲10년 공공임대 아파트에 LH 직원 등의 가족‧지인 당첨 의혹 등을 제기했다. 

관련 정보는 세종경찰청에 접수, 수사를 의뢰할 계획이다. 

점점 더 늘고 있는 의혹들 속에 진정한 실체가 언제쯤 들어날지 주목된다. 시는 오는 18일 1차 조사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고, 경찰청은 혐의를 특정하는 경우 수시로 시민들에게 사실을 공표키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