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형 스마트시티, '교과서 없는 교실'도 등장

국토교통부 16일 세종시 스마트시티 서비스 2건 승인 ‘교과서 없는 수업’ 가능케하는 초중등교육법상 특례 부여 고교학점제 온라인플랫폼과 연계... 수요응답형 버스의 신도시 운영도 본격화

2020-11-16     이주은 기자
지난해

[세종포스트 이주은 기자] 세종형 스마트시티가 자율주행 셔틀과 실외로봇에 이어 이제는 교과서 없는 교실 등의 영역까지 보폭을 넓힌다. 

국토교통부는 16일 세종시에 적용할 고교학점제 온라인 플랫폼과 수요응답형 버스 등 모두 2건의 스마트시티 서비스를 승인했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지난 12일 제9회 국가스마트도시위원회 심의와 관계부처 협의를 거쳐 세종시에서 시행되는 스마트실증사업 2건에 대해 규제특례를 부여했다”며 “이번에 실증되는 사업은 고교학점제 운영을 위한 온라인 플랫폼과 수요응답형 버스”라고 전했다.

세종시는 지난 9월 스마트규제혁신지구로 지정된 데 이어 이번 발표로 스마트시티로서의 위상을 더욱 굳건히 하게 됐다. 

교과서 없는 ‘스마트 교실’ 본격 스타트

고교학점제를 지원하는 온라인 플랫폼은 시민강사 기반의 사회적 학습체계 및 학생 맞춤형 교육 운영으로 사업을 시행하는 자율학교에 적용한다. 여기에 ‘교과서 없는 수업’이 가능한 ‘초·중등교육법’ 특례를 부여한다. 

현재 초·중등교육법상 학교 수업 진행에는 반드시 교과서 선정이 필요하며, 교과서 없이 학습자원만으로 수업을 진행하는 ‘교과서 없는 수업’에 대한 별도의 규정은 없었다.

국가스마트도시위원회는 세종시교육청과 협의해 교육 과정을 자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학교(이하 ‘자율학교’)에서 해당 실증 사업을 수행하면, 교과서 없는 수업에 대한 실증특례를 적용할 수 있도록 했다. 

이에 지난 3월 세종시 자율학교로 지정된 대평동 장영실고교에서 실증사업을 계획하고 있다. 지난 9월 제1차 스마트시티 규제샌드박스에서 승인받은 사회적 학습체계 구축을 포함해 사업을 시행할 예정이다. ‘에듀테크 클라우드’ 사업은 ㈜유비온이 주관한다.

코로나19

수요응답형 버스 ‘셔클’ 신도심도 누빈다

인공지능 경로설정 알고리즘을 활용해 탑승객 수요에 따른 실시간 노선을 운영하는 수요응답형 버스 ‘셔클’. 

이 버스가 이제는 읍면지역을 넘어 신도심을 누빌 수 있게 됐다. 

농어촌 등 교통취약지역에만 한정면허가 부여되는 현행 ‘여객자동차운수법’ 특례를 부여함으로써 신도심지역에도 관련 서비스 제공의 길이 열렸다. 

사업을 시행하는 ㈜현대자동차는 이번에 승인된 2건에 대해 책임보험 가입 및 실증사업비 지원 등의 검토를 거쳐 연내 사업에 착수할 예정이다.

셔클은 승객이 모바일 앱을 통해 출발지와 목적지, 탑승 인원을 입력하면 인공지능 알고리즘으로 실시간 최적 경로를 생성하는 방식을 말한다.

현대자동차가 세종시 1·2생활권을 대상으로 1차 서비스를 시작한 후, 시와 협의를 통해 스마트규제혁신지구 전역으로 서비스 지역을 확대할 예정이다. 모바일 앱에서 월정액 상품을 구매한 승객들을 대상으로 서비스가 제공된다.

실증기간은 4년 이내로(1회 연장 가능), 실증사업비는 과제별 5억 원 이내 지원한다.

이는 세종시 내 대중교통 체계 보완 및 시민의 이동 편의성을 증진으로 1~2인 차량의 비율을 낮춰 근거리 교통 혼잡을 완화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두루타

국토교통부는 지난 2월 스마트시티 규제샌드박스 제도 도입 후 현재까지 규제특례 9건, 적극행정 5건 등 총 16건을 승인하며 스마트시티 기술·서비스 관련 규제 애로를 해소해 왔다.

앞으로도 다양한 혁신서비스 실험이 활성화되도록 제도 개선과 규제샌드박스 대상 지역 확대 등 민간에서 더욱 신속히 결과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국토부의 사업 승인으로 더욱 탄력을 받을 세종형 ‘스마트시티’의 향배. 앞으로 시에 어떤 변화를 가져올지 귀추가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