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볼모 '세종시 의원' 휴진, 방문 거부운동 예고

정의당 시당, 26일 세종시의사회 정면 비판 500만 원 기부 및 휴진 참여 움직임... 대한의사협회, 26일~28일 집단휴진 철회 촉구 집단휴진 강행 시, 방문 거부운동 전개 시사

2020-08-26     이주은 기자
엔케이

[세종포스트 이주은 기자] 대한의사협회의 26일 ‘집단휴진’ 철회의 목소리가 지역 사회로부터 제기되고 있다. 

의사협회 요구안은 정부가 내세운 ▲의대 정원 확대 ▲공공 의대 설립 ▲한약 첩약 급여화 ▲비대면 진료 정책 철회에 있다. 

이에 정의당 세종시당은 26일 논평을 통해 "심각한 코로나19 국면에서 집단 휴진으로 인한 의료공백은 국민적 저항을 불러오는 한편, 의료인들을 질타 대상으로 내몰 것"이라고 지적했다.

정의당은 “코로나 국면에서 국민에게 피해를 줄 것이 불 보듯 뻔한 의료공백을 먼저 봉합하기 위해 정부는 한발 양보했다"며 "하지만 의협은 요구사항이 관철될 때까지 물러서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시당은 “전공의에 이어 전임의도 가세해 정부를 더욱 압박하고 있다. 정부 정책을 반대하는 의협이 스스로 부끄러워해야 할 부분은 ‘공공의료’ 부분"이라며 "의대 정원과 공공 의대 설립은 지역의사제와도 함께 엮어 살펴봐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공공의대는 공공부문 의료의 질을 높여주고, 지역의사제는 지역 불균형 해소에 큰 보탬을 줄 것이란 기대감을 나타냈다. 의대 정원 확대로 양적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정부 취지에 공감대를 표시했다.

의료계가 스스로 자성의 목소리를 내고 변화의 흐름에 동참해야 국민적 이해와 동의를 구할 수 있을 것이란 진단도 했다. 

정의당은 “그동안 의료계는 민간 병‧의원에 치중한 나머지 과목 불균형과 지역 불평등이 팽배했던 점을 먼저 시인해야 한다”며 “정부가 이를 해소하기 위해 공공부문 의사를 양성하겠다는 것을 의사들이 왜 반대하는 것인지 이해할 수 없다”고 꼬집었다.

의협이 코로나 진정 국면 시점까지라도 ‘집단휴진’을 철회하고 현업에 복귀해 고통받는 국민을 돌봐야 한다는 제안도 했다. 

지역의사협회에 대해서도 쓴소리를 했다.  

시당은 “세종시의사회는 집단휴진에 기름을 붓는 격으로 투쟁기금 500만 원을 기부하고 26일 2차 파업에 의사회 소속 의료진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것을 독려했다"며 “코로나로 일상이 파괴되고 정신적 신체적 고통을 호소하는 시민을 볼모로 ‘집단휴진’을 강행한다면 적극적인 불매운동에 나설 수밖에 없다”고 선언했다.

한편, 최근 정부와 의사협회간 ‘집단휴진’을 놓고 첨예한 갈등을 빚고 있다. 정부는 의대 정원 확대 등 관련 정책을 보류하는 등 한발 물러선 상황이다.

다만 전공의·전임의를 향해선 의료현장으로 즉각 복귀하라는 업무개시 명령을 내린 상태다. 이를 어길 시, 형사 처벌 또는 벌금형이 부과될 예정이다. 

세종시의 26일 기준 휴진율은 4.1% 대로 예상보다 높지 않았다. 

정의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