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앞둔 2020년 명실상부 '행정수도 세종' 가능할까

국회법·세종시특별법 개정 총력, 수도권 인구 50% 돌파 해소책 마련

2020-02-20     한지혜 기자
이용석

행복도시 2단계 건설 완료, 제21대 총선과 맞물려 세종시가 2020년 명실상부한 행정수도가 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이용석 기획조정실장은 20일 오전 10시 시청 2층에서 브리핑을 열고, 행정수도 완성을 핵심으로 한 올해 주요 업무 계획을 발표했다.

올해 행정수도 완성 과제는 국회 세종의사당 설치를 위한 국회법 개정, 재정 안정화를 위한 세종시특별법 개정이 골자다.

이 실장은 “국회의사당 설치 예산 20억 원이 확보됐고, 위치와 규모만 결정되면 실시설계 추진이 가능하다. 이 과제가 우선 추진될 수 있도록 긴밀히 협조할 것”이라며 “올해 교부세 특례가 만료된다. 개정을 통해 특례를 연장해 안정적인 재원을 확보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여성가족부 등 미이전 정부부처 이전, 국가균형발전위원회 등 대통령 자문위원회 추가 이전 등도 중요한 과제다. 특히 수도권 인구 50% 돌파(지난해 말 기준) 현실은 국가균형발전을 목표로 태동한 세종시에 중요한 시사점을 남겼다.

이 실장은 “수도권 인구 50% 돌파 현상으로 지자체와 시민단체 등이 함께 위기 의식을 가져야 할 때”라며 “시민단체와 연대해 지방자치법 개정 추진에 나서겠다. 시도지사협의회 등에서 중요 안건으로 논의되고 있는 만큼 법개정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중앙행정기관과 위원회 추가 이전, 혁신도시 지정 등 정부에서도 진전 있는 논의가 이뤄지고 있다”며 “올해 의미 있는 사안이 실현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시는 오는 4월 15일 총선과 연계해 행정수도 개헌,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 세종행정법원 및 지방법원 등의 현안을 풀어나갈 계획이다.

#. 재정관리 TF팀, 공모사업 사전협의제 운영

세종시청

올해 본격화된 재정 상태와 관련해서는 재정관리 TF팀 운영을 시작, 수시 상황 점검을 실시한다. 중장기 재정 전망, 재정 상황 진단, 대응 계획 수립 등의 업무가 이뤄진다. 

또 신규 공모 사업 신청 전 관계부서와 미리 논의하는 사전협의제도 운영키로 했다.

인근 대전, 청주, 공주와 협력과제를 이행하고, 특히 대전시와는 상생협력 시즌2를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또 유네스코 세계유산해석국제센터 설립 추진단 발족 등 국제기구 유치에도 힘쓴다.

청렴 세종 실현을 위해 청렴 해피콜, 청렴책임관제 실시, 청렴 교육도 실시한다. 행정정보시스템에 클라우드 통합운영체계를 도입해 행정정보를 통합 관리할 방침이다.

시민감동의 해 목표 실현을 위해 시민감동특별위원회, 시민체감형 감동과제 추진 등도 시행한다. 상반기까지 5G 기지국 1600개소, 공공시설과 시내버스에 공공와이파이를 구축해 통신 서비스도 확충한다.

이 실장은 “시정 총괄부서로 책임감을 갖고 열심히 일하겠다”며 “행정수도 완성과 현안이 착실히 이행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