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2030 미래 철도망’, 어떻게 그려지나

[시사토크 견제구 19편] KTX세종역, ITX정부청사역, 대전~세종 전철, 충청권 문화철도 등 다양 단기와 중‧장기 과제로 구분, 오는 6월 ‘KTX‧ITX역’ 사전 타당성 검토 용역 주목

2020-01-27     한지혜 기자
ITX

[세종포스트 한지혜 기자] 공과 방망이 대신 펜을 든 기자들의 ‘날카로운 시선’ ‘유쾌한 입담’. 지역 사회 이슈를 날린다! 티브로드 세종방송이 제작하고 세종포스트와 충청투데이가 공동 참여하는 ‘시사토크 견제구’.

오늘 이 시간에는 최근 핫이슈로 손꼽히는 ‘세종시 철도망 미래’를 집중적으로 다뤄봤습니다. 

금남면 발산리‧용포리 일대로 검토 중인 ‘KTX 세종역’부터 대전 반석역~정부세종청사역간 ‘광역철도’, 신탄진~부강~내판~조치원역을 잇는 ‘충청권 광역철도 2단계’, 보령~청양~부여~공주~세종을 잇는 ‘충청권 산업문화철도’가 대표적입니다. 

여기에 정부세종청사역부터 충청권 광역철도 2단계 노선 내 내판역을 연결하는 'ITX 신설안'이 급부상하면서,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고 있습니다. 

이춘희 시장은 ‘KTX 세종역’을 단기 과제, ‘ITX 정부세종청사역’을 중장기 과제로 언급했으나, ‘투트랙 전략’이냐 ‘KTX 세종역 무산 시 출구전략’이냐를 둘러싼 설왕설래는 여전합니다. 

결국 세종시 철도망 미래는 오는 6월 ‘KTX 세종역 사전 타당성 재검토 용역’ 결과에 따라 명운을 달리할 전망입니다. KTX 세종역과 ITX 정부세종청사역 연결안에 대한 비용‧편익비(B/C)가 각각 공개될 예정이기 때문입니다. 

이번 방송이 세종시 철도망 미래를 정확히 조망하고, 시민들이 원하는 인프라가 구축되는 계기가 될 수 있길 바랍니다. 김후순 티브로드 세종방송 기자와 이희택 세종포스트 기자, 이승동 충청투데이 기자가 이날 고정 패널로 나와 입담을 풀어냈습니다. 

 

공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