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분구 무산? 한국당 "선거구 도둑질” 비판

민주당 주도 4+1 협의체 선거법 협의 지적, 분구 무산 가능성 우려

2019-12-23     한지혜 기자
한국당

4+1(더불어민주당·바른미래당·정의당·민주평화당+대안신당) 협의체가 선거법 개정안을 논의 중인 가운데 자유한국당 세종시당이 세종시 '분구 무산 위험'을 우려하고 있다.

한국당 세종시당은 23일 오전 10시 보람동 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민주당이 주도한 4+1 협의체가 선거 전 3년 평균이라는 인구 획정 기준을 늘어놓고 있다”며 “확실한 분구 대상인 세종시를 희생양 삼아 통폐합 대상인 호남 선거구를 보존하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세종시는 지난달 인구 34만 명을 돌파했다. 2012년 이후 연평균 인구성장률 28%대를 기록하고 있다.

한국당 세종시당에 따르면, 선거 전 3년간 세종시 평균 인구는 28만 명대. 분구 인구 상한선인 31만 명에 미달하는 숫자다.

한국당 세종시당은 “세종시를 비롯한 충청도민은 당연히 이번 총선에서 의석수가 2개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했고 중앙선관위 역시 이 당위성을 확인해준 바 있다”며 “호남은 인구가 계속 줄어왔고 세종시는 늘었기 때문에 호남은 의석이 지켜지고, 세종은 분구가 안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차원의 해명도 촉구했다.

한국당 세종시당은 “결코 있을 수 없는 참사가 벌어졌음에도 세종시를 지역구로 둔 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침묵하고, 이춘희 시장은 외면하며 민주당이 장악한 시의회는 꿀먹은 벙어리 행세를 하고 있다”며 “정파적 이해관계를 떠나 정치권과 사회단체 모두 동참해주실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한국당 세종시당은 국회 상경 투쟁을 추진하는 한편, 이해찬 당대표실을 방문해 분구 무산 가능성에 대한 해명을 요구할 계획이다.

한편,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3일 오전 열린 국회 최고위원회의에서 "여야 4+1 협상에 진전이 있었고, 마지막 한고개만 남았다”며 “오늘 안에 합의안을 만들어 본회의에 상정해볼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