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세종의사당 한국당 입장 실망·불신”

한국당 중앙당 입장 진정성 지적, 실행 로드맵 제시 촉구

2019-11-11     한지혜 기자
국회

국회 세종의사당 설치에 대한 자유한국당 중앙당의 진정성에 비판의 화살이 쏟아지고 있다.

국가균형발전과 지방분권, 상생발전을 위한 충청권공동대책위원회(이하 충청권 공동대책위)는 11일 논평을 내고 “환영 현수막까지 설치하며 한국당의 진취적인 대안과 계획을 기대했으나 원론적 답변 수준에 그쳤다”며 “통일된 입장을 찾아볼 수 없었다는 점에서도 실망과 불신을 감출 수 없다”고 지적했다.

자유한국당은 지난 9일 오후 조치원 홍익대 세종 국제연수원에서 '친문 독재 공수처법 저지 및 국회의원 정수 축소 결의대회'를 열었다. 이 자리에서 황 대표는 국회 세종의사당 전체 이전을 얘기하면서도 실행 로드맵은 명확히 제시하지 못해 진정성을 보여주지 못했다는 지적을 받았다.

이날 황 대표는 “국회 전체를 세종시로 이전하고, 일부를 옮긴다면 법률적 문제를 따져봐야”고 발언한 바 있다.

충청권 공동대책위는 “한국당 중앙당과 세종시당의 입장이 다르고 대표와 정책위 의장, 충청권 국회의원들의 목소리가 제각각인 상황에서 답답한 상황”이라며 “2004년 총선이 끝나자마자 신행정수도 위헌 논란으로 몰고 갔던 과거의 악몽이 재연되는 것이 아닌지 합리적 의구심을 가질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내년 총선을 앞두고 한국당이 충청권 유권자들의 선택을 받기 위해서는 실천적 의지를 보여야 한다는 점도 분명히 했다.

이들은 “한국당은 2004년 신행정수도 위헌 논란 재연에 대한 의구심을 해소하고, 진정성과 의지를 평가받기 위해 통일된 대안과 입장을 제시해야 한다”며 “민주당이 당론으로 채택한 대안보다 더 우수하고 진취적인 안을 제시하고, 이를 실행하기 위한 로드맵을 제시하는 것이 진정성 있는 태도”라고 밝혔다.

덧붙여 “민주당은 이인영 원내대표가 지난달 28일 열린 국회에서 세종의사당 설치를 약속한 만큼, 여야 논의와 초당적 협력을 통해 적극적으로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충청권 공동대책위에는 지방분권세종회의, 대전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지방분권충남연대가 속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