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7대 대첩 중 하나인 연기대첩을 아시나요?

[윤은실의 향토사] 연기대첩

2012-08-22     윤은실(세종시문화관광해설사)


요즘 많은 이들이 세종시에서 무료로 운영하는 고복호수공원 수영장에 찾아온다. 가족들 특히 어린아이가 있는 집에서는 인기가 좋아 인근 각지에서 모여드는 것이다.
안전요원들이 여러 명 배치돼 있어 안전하게 즐길 수 있고 가족물놀이 장소로는 그만이다.
안전하고 이용료도 무료이니 인기 짱! 인 것은 당연한 것이다.

이렇게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고복호수공원 한 쪽에 조용히 자리 잡고 우뚝 서있는 기념비가 연기대첩비이다.

학교다닐 때 많은 사람들은 기억할 것이다.
우리나라 3대 대첩은? 5대 대첩은? 국사 시간에 시험을 보기 위해 열심히 외웠던 대첩들...


우리나라 7대 대첩 중 하나인 연기대첩은 고려시대에 우리지역에서 대승을 거둔 사건이다.
1291년(충렬왕 17년) 고려를 침공해 금강 연안까지 밀고 내려온 원나라의 반란군, 합단적(哈丹敵)을 한희유, 인후, 김흔 등이 지금의 세종시 연서면 쌍전리 정좌산에서 격파한 싸움이다.
그것을 기념하기 위해 세워진 기념비가 연서면 용암리 고복호수공원 야외공연장 앞에 세워진 연기대첩비이다.
연기대첩은 고려시대 대표적인 역사서인 〈고려사〉와〈고려사절요〉에 전하는 역사적인 사건이다.

연기대첩비 주변은 넓은 잔디밭으로 조성돼 있어 아이들이 마음놓고 뛰어놀 수 있다. 또 유명한 작가들의 조각 작품들이 전시돼 있어 야외전시장으로도 유명하며 암벽타기연습장이 있어 재미있게 놀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