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유 더워! 한복은 반팔이 없나봐요
한여름의 고전영화 ⑥ (장윤현, 2007)
2012-07-24 송길룡
▲ 황진이의 한 장면. 잠시 계곡에 머문 황진이. 유혹하려 했으나 서경덕으로부터 세상을 보는 큰 배움을 얻게 된다. |
여배우 송혜교는 TV드라마에서 남다른 주목을 받으며 이력을 쌓아오다가 2005년 <파랑주의보>를 계기로 천천히 그리고 신중한 듯한 모습으로 영화에 출연하기 시작하는데 영화 여배우로서의 아름다움이 은은하게 드러나는 두번째 출연작 <황진이>를 통해 확실하게 일반에 각인되기 시작했다.
신분제가 엄격하던 조선 초기 양반가에서 태어나 사대부 규수로 성장했지만 자신의 출생에 얽힌 비밀을 알게 되면서 황진이는 부모에 대한 분노를 머금고 집을 떠난다. 그리고 신분제의 질곡 속으로 자신을 밀어넣으며 자청하고 천대받는 기생이 된다. 황진이는 자신의 이름을 명월이란 이름으로 바꾸고 상상할 수 없었던 새로운 인생을 살기 시작한다.
비천함 속에서 더욱 이문을 크게 남길 수 있는 손님을 받기 위해 서로 이판사판 물고뜯기만 하는 기생들의 집단. 특유의 고집과 집념으로 버텨낸 명월은 이후 명성을 쌓으며 양반계급의 군자연하는 사내들을 차례로 농락하면서 누구도 함부로 넘겨볼 수 없는 천하의 ‘평양 기생’이 된다.
그 이전 사극영화에서와는 달리 <황진이>에서의 한복 디자인은 화려함을 억제하고 다소 어두운 계통의 색조를 전반에 입힘으로써 비천한 운명속에서 자기자신을 깨달아가는 황진이의 심리를 잘 드러내도록 하고 있다. 한복뿐만 아니라 기생 규방에 아기자기하게 진열된 고가구와 소품들도 눈여겨 볼 만하며 가옥 정원에 꾸며진 아담하면서도 품격있는 조경무대 역시 영화에 잘 어울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