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경찰청 개청’, 존재감 어떻게 알려갈까

19일 개청식 전부터 출·퇴근 시간대 교통관리 눈길… 자치경찰제 시행 전 여러 과제도 부각

2019-07-21     이희택 기자

[세종포스트 이희택 기자] 세종경찰이 시민들에게 본격적인 존재감을 알리기 시작했다.

세종지방경찰청(청장 박희용)은 지난 19일 오후 2시 소담동 CJ소담프라자 5층 강당에서 지역 주민들을 비롯한 민갑룡 경찰청장, 이춘희 세종시장, 서금택 세종시의회 의장, 최교진 세종시 교육감 등 모두 7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청식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김윤경 아나운서 사회와 함께 현판 제막식, 국민의례, 관서기 수여, 경과보고, 감사장 및 표창장 수여, 식사·치사·축사, 떡케이크 커팅, 청사관람 순으로 진행됐다.

박태식 태화건축사대표와 김구현 생활안전수사과 경위, 안영민 경무과 경사가 개청에 기여한 공을 인정받아 각각 경찰청장 감사장 및 표창을 수상했다.

박희용 세종지방경찰청장은 식사에서 “자치경찰제 시범실시는 물론이고 대통령집무실과 국회의사당 세종분원 설치 등 치안환경 변화에 빈틈 없는 준비를 해나갈 것”이라며 “첫걸음마를 시작한 세종경찰이 시민들의 든든한 울타리로 성장할 수 있도록 변함없는 관심과 격려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민갑룡 경찰청장은 치사에서 “경찰이 곧 시민이고 시민이 곧 경찰이듯, 시민과 경찰이 손을 맞잡고 빈틈없는 안전망을 구축한다면, 어느 도시보다 안전하고 행복한 세종시를 만들 수 있을 것”이라며 “시민들과 적극 소통하며 법 집행을 하는 절차적 정의를 실현해달라”고 당부했다.

이춘희 시장은 자치경찰제 시범실시를 앞두고 든든한 동반자 탄생, 서금택 의장은 생활안전과 치안 서비스 강화, 최교진 교육감은 치안범위와 학생들의 안전 확대에 기대감을 나타냈다.

#. 세종경찰청 신설, 시민사회 기대감 확대

이날 세종경찰이 내건 캐치프레이즈는 ‘세종을 더 안전하게 세종경찰이 함께합니다!’.

이를 위해 5과 12계 직제를 바탕으로 정부세종청사경비대와 제1기동대 등 직할대, 산하 세종경찰서 조직 운영을 극대화한다.

당장의 존재감은 교통관리에서 나타나고 있다는 게 시민사회 평이다.

정부세종청사와 국책연구단지 및 대덕테크노밸리 도로로 나가는 길목 등에 출·퇴근 시간대 교통관리 경찰을 배치, 원활한 교통순환을 유도해왔다.

일부 시민들은 교통 법규 위반과 음주안전 단속이 강화되는 모습으로 받아들이기도 했으나, 세종경찰의 교통상황 진두지휘에 안도감을 표현하기도 했다.

당장 100여명에 가까운 조직 구성원이 가져다줄 ‘사회 안전망 확대’ 기대감도 높다. 학교폭력이나 강력범죄 등의 발생이 한결 더 줄 것이란 인식에서다.

서울시 및 제주시와 함께 추진 중인 ‘자치경찰제 시범도시’ 가속화도 가져올 전망이다. 문재인 정부 공약대로 당장 올해 안에 도입은 어려워졌으나, 세종경찰의 움직임에 따라 내년 안으로 출범이 가능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자치경찰제가 시행되면, 국가경찰은 본연의 수사와 안전, 지방경찰은 생활·교통 등의 업무 분담을 통해 치안 서비스 질을 새로이 할 것으로 보인다.

숙제 역시 물론 있다.

시민사회의 다양한 치안 서비스 확대 요구를 담아내기 위한 거버넌스(협의체) 기구 구성이 뒤따라야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 7년여간 충남지방경찰청 지휘 구조에선 시민사회와 폭넓은 의제 형성과 협의가 불가능했다.

또 시민들의 알권리 충족을 위한 홍보실과 기자실 및 브리핑실 설치, 독립적이고 효율적인 업무수행을 위한 신청사 건립, 직원수 확대 등이 현안 과제로 부각되고 있다.

시의 한 관계자는 “다른 지방경찰청과 같은 면모를 갖춰가기 위해선 조직 인력 확대와 신청사 조기 건립 등의 숙제가 적잖다”며 “자치경찰제 시행 과정에서 부족한 부분이 보완되어 갈 것으로 본다”는 의견을 내비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