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광역·기초 지자체 사무소, '세종시 입주' 가속화

지방자치회관 준공 시너지 효과, 일부 오피스텔 공실 해소… 49곳 110여명 활동 가시화

2019-06-20     이희택 기자

[세종포스트 이희택 기자] 전국 16개 시·도별 ‘세종시 출장 사무소’가 속속 둥지를 틀면서, 지역경제 활성화로 이어질 전망이다.

국토 중앙인 세종시에 42개 중앙행정기관 등 정부세종청사가 자리를 잡으면서, 이에 따른 시너지 효과가 반영되는 모습이다. 명실상부한 행정중심복합도시 위상을 찾아가는 한편, 상업시설 공실 문제 해결에도 적잖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춘희 시장은 20일 오전 10시 보람동 시청에서 정례 브리핑을 열고, 이와 관련한 계획을 설명했다.

#. ‘지방자치회관’, 전국 17개 광역 시·도 거점 기능 톡톡 

지난 2017년 12월 착공 이후 17개월 만인 지난 4월 준공한 어진동 지방자치회관. 이곳에 자치단체 사무소와 시·도지사협의회 등이 둥지를 틀기 시작했다. 앞으로 정부부처와 긴밀히 소통하고 협력하는 거점으로 자리매김하게 된다.

서울시와 경쟁 끝에 ‘지방 분권’이란 시대적 사명을 안고, 역사적인 개관에 이르게 됐다.

지방자치회관은 산업통상자원부 및 문화체육관광부 등 정부세종청사 2단계 구역까지 도보 10분 거리의 입지에 자리를 잡았다. 시비·지방채 264억원을 들여 부지면적 9944㎡, 연면적 8049㎡에 지상 5층~지하 1층 규모로 우뚝 섰다.

지상 1~2층에는 카페테리아 등 입주자 공동의 편의시설과 접견실 등 회의시설이, 지상 3~5층에는 사무실이 분산 배치됐다. 

16개 자치단체 배치 구도를 보면, ▲시·도지사협의회와 부산시, 대전시, 제주도, 충남도, 충청권 상생협력기획단, 스마트워크센터(3층) ▲인천시, 대구시, 광주시, 경기도, 전북도 및 전주·익산·순창·남원·장수·무안 등 6개 시·군 포함, 창원시, 복권기금협의회(4층) ▲서울시와 울산시, 강원도(춘천·원주·태백·동해·삼척·홍천 등 11개 시·군 포함), 충북도(청주·충주·제천·보은·옥천·영동·괴산·진천·단양 포함), 전남도(여수·강진·보성·구례 포함), 경북도(5층)로 구분된다.

대부분 입주를 끝마쳤고, 시·도지사협의회와 서울시 사무소 등이 내달 입주를 앞두고 있다. 비어있는 사무실 2곳에는 김해시와 울진시 사무소가 설치될 예정이다.

회관 관리는 연구용역 결과를 토대로 공공성과 공공시설물 운영 등의 노하우를 갖춘 세종시설공단에 맡긴다. 행정 1명과 시설 2명, 청소 3명, 경비 2명 등 모두 8명 인력을 지원한다.

공식 개관식은 내달 24일 오후 4시부터 오후 7시 30분까지 시·도지사 협의회 총회와 연계해 개최할 예정이다.

중앙과 지방이 함께 소통하는 지방자치회관 캐치프레이즈를 내걸고, 개관식과 시설 순회, 총회 순으로 진행한다. 진영 행정안전부장관과 송재호 국가균형발전위원장 등 중앙정부 인사를 비롯해, 전국 17개 시·도지사 및 세종시의원 등이 자리에 함께 하게 된다.

지방자치회관은 향후 행정수도 세종을 상징하고, 지방과 중앙을 이어주는 소통과 협력 공간이 될 것으로 보인다.

#. 49개 기관(110여명) 입주, 지역경제 활성화 효과 기대

지방자치회관에 입주했거나 예정인 46개 기관 및 광역·기초단체를 비롯해, 조치원읍 소재 수원시, 연서면 소재 당진시, 어진동 소재 포항시, 한솔동 소재 장흥군 및 영암군 등 모두 5개 기초지자체 입주는 지역경제 활성화에 톡톡히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전체 입주 인원만 110명을 넘어설 것으로 추산된다. 시간이 갈수록 기초자치단체 입주는 더욱 확대될 것으로 보이는 만큼, 상가 오피스텔 공실 문제 해소에도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세종시도 이 같은 점을 고려, 지방자치회관 증축 또는 별관 공사를 장기적 과제로 남겨뒀다. 현 자치회관 옆 4000㎡ 가용부지를 남겨두고, 미래 수요에 따라 신축 등을 검토키로 했다.

이춘희 시장은 “현 자치회관에는 광역 단위 중심으로 배치하고 있다”며 “상가 공실 문제 등이 있어 당장 증축이나 신축은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