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종촌복지센터 논란, ‘채용비리'로 확대되나

세종참학 "철저한 조사" 요청, 시 감사위 "감사 착수"… 전임 센터장 A씨, 사법당국 수사 촉구

2018-03-20     이희택 기자

[세종포스트 이희택 기자] 세종시 종촌복지센터를 둘러싼 논란이 이춘희 세종시장의 ‘부적절한 발언’에서 ‘인사 청탁‧채용비리’ 의혹으로 확대되고 있다.

참교육 학부모회 세종지부(지부장 윤영상‧이하 참학 세종지부)는 20일 성명을 내고 (이춘희 시장에게) “본인이 의도하지 않았더라도 피해자 입장에서 대의적 마음으로 전임 센터장을 향한 따뜻한 직접 사과를 제안한다”고 밝혔다.

참학 세종지부는 “기성세대의 여성 차별적 성인식 문제가 얼마 전 종촌복지센터 전임 센터장의 외침으로 문제화됐고, 이 시장은 부적절한 발언에 대해 사과했다”며 “(사과는) 시의적절했으나 피해 당사자가 아직도 수치심과 모멸감으로 힘들어하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시 집행부 및 의회의 인사압력 의혹에 대한 철저한 조사를 요구했다. 의혹이 실제한다면, 그 어느 사안보다 심각하고 엄중하게 다뤄져야 한다는 주장이다.

참학 세종지부는 “우리 시에 많은 청년들이 일자리가 없어 지역을 떠나고, 출중한 능력을 가진 경력단절 여성을 비롯한 잠재 실업자가 상당수 존재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권력에 의한 인사압력으로 부당 취업이 이뤄졌다면, 감사를 통한 사실 관계를 파악하고 책임자를 처벌하라”고 촉구했다.

이와 관련, 시 감사위원회(위원장 홍민표)는 같은 날 감사에 착수했다. 조사 초점은 인사 외압과 청탁, 부정 채용 의혹에 맞춘 것으로 전해졌다. 센터 개관 전‧후 시기를 폭넓게 살펴보면서, 전임 센터장 A씨와 청탁 의혹에 휩싸인 시 집행부 및 시의원에 대한 조사가 이뤄질 전망이다.

감사위원회는 앞선 2015년 인사 채용 과정 의혹에 대해 조사한 바 있다. 당시엔 특별한 혐의점을 발견하지 못해 내부 종결했고, 결과를 공표하진 않았다.

감사위원회 조사가 통상 2주일에 걸쳐 진행되는 만큼, 이달 말이면 의혹의 본질이 조금 더 드러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결과의 공신력에 대해선 반신반의가 많다. 시 감사위원회가 사실상 시 영향력 아래에 놓여있다는 인식이 크기 때문. 대통령의 영향력에서 자유롭지 못한 감사원의 지위와 같은 맥락에서다. 대통령 직접 발의 개헌안에 ‘감사원의 직무 독립성 강화’ 의제가 포함된 이유이기도 하다.

전임 센터장 A씨가 ‘인사외압’ 등에 대한 사법기관의 엄정한 수사를 촉구하고 있는 만큼, 사법 당국의 움직임에도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