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도시 광역교통행정 시스템, 전문가들 머리 맞댔다

각계 교통 전문가, 행복도시 광역교통행정 시스템 구축 세미나 의견 교류

2017-09-03     한지혜 기자

행정중심복합도시(이하 행복도시) 광역교통행정 체계 구축을 위해 각계 전문가들이 모여 의견을 나눴다.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이하 행복청)은 지난 1일 오후 3시 대한상공회의소 중회의실에서 ‘행복도시 광역교통행정시스템 구축방안 전문가 세미나’를 개최했다고 3일 밝혔다.

이번 세미나에는 국토교통부, 대전시, 세종시 관계자, 학생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이날 첫 번째 발제자로 나선 최형욱 행복청 교통계획과장은 ‘미국 워싱턴DC 광역교통행정시스템 제도 현황’을 주제로 발표했다. 미국 수도권 현지에서 직접 조사한 광역교통행정시스템의 내용을 공유하고, 국내 도입의 시사점을 제시했다.

최 과장은 “미국은 인구 5만 명 이상의 모든 도시권에 행정구역과 별개의 광역교통행정조직(MPO, Metropolitan Planning Organization)을 설치하도록 연방법으로 규정하고 있다”며 “연방정부와 지방자치단체 간 협의체, 이를 뒷받침하는 행정지원조직, 공영 대중교통운영공사가 서로 협력해 대중교통을 운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는 “우리나라에서도 최근 그 필요성을 인식해 ‘대도시권 광역교통청’ 신설을 추진 중"이라며 "행복도시에서는 초기 행정시스템인 광역교통협의회, 광역권BRT 개선기획단을 운영하고 있는 만큼 이를 발전시켜 광역교통행정시스템의 좋은 모델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한국교통연구원 모창환 연구위원은 ‘행복도시권 광역교통행정시스템 구축방안’에 대해 발표했다. 행복도시의 실질적 광역대중교통 체계 구축을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노선에 대한 인‧허가권 부여, 요금제, 공영 운영 전담조직 신설 등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피력, 이를 위한 법과 제도 개선 방안을 제시했다.

발표 이후 진행된 토론회에서는 교통 전문가들이 모여 행복도시권 교통행정체계 구축 추진방향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토론에는 중앙대학교 이용재 교수를 좌장으로, 국토교통부 도시광역교통과장, 아주대학교 유정훈 교수, 한국행정연구원 이광희 평가연구부장, 충북연구원 오상진 공간창조연구부장, 서울신문 류찬희 선임기자 등이 참여했다.

이원재 행복청장은 “대도시를 중심으로 한 광역도시권의 역할이 중요해지고, 그 근간이 되는 광역교통의 중요성이 점차 부각되고 있다”며 “대전, 충남, 충북, 공주 등 인근 지자체가 긴밀한 협조를 통해 선도적인 광역교통행정체계를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