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수도 완성 역행, 이낙연 총리 발언’ 진화 나선 세종시

이춘희 시장, 24일 정례 브리핑서 입장 밝혀… "행복청 자치사무 이관 다음 주 매듭"

2017-08-24     이희택 기자

[세종포스트 이희택 기자] 이춘희 세종시장이 최근 논란을 빚고 있는 ‘이낙연 총리 발언’을 적극 진화하고 나섰다.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과의 ‘자치사무 이관’ 협의도 다음 주까지는 매듭짓겠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이 시장은 24일 오전 보람동 시청에서 열린 정례 브리핑에서 "이 총리의 발언이 지역사회에 큰 우려를 불러왔지만 총리는 그동안 세종시에 각별한 애정을 보여왔고, (세종시 행정수도 이전에 대한) 평소 생각 역시 부정적이거나 소극적이지 않았다"고 감쌌다.

그러면서 "(개헌에) 어려움이 예상된다는 걱정 차원의 말씀 그대로 들어달라"고 당부했다.

앞서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과 나소열 자치분권비서관, 박병석‧김종민 의원 등 충청권 인사들이 잇따라 이 총리에 대한 공세를 차단하고 나섰는데, 이 시장도 이런 흐름에 합세하고 나선 것.

이 시장은 이 총리가 문재인 대통령이 여러 차례 약속한 ‘행정수도 완성의 꿈’에 공감하고 있다고도 했다.

그는 “지난 2004년 행정수도 위헌 판결 논란의 종지부를 찍어야 한다”며 “개헌은 행정수도의 완성으로 골고루 잘 사는 나라를 만들어가는 과정에 반드시 필요하다”고 밝혔다.

행복도시건설청의 14개 자치사무를 세종시로 이관하는 문제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지난 주 시작된 행복청-세종시간 실무협의를 늦어도 다음 주까지 매듭짓고 결론 내리겠다는 것.

자치사무 이관이 '행복도시 정상 건설에 지장을 초래할 것'이란 시민사회의 우려에 대해서는 “(지방자치 사무 이관에 따른) 변화는 세종시 건설과 시민 삶에 지장을 주지 않는 방향으로 나타나야 한다. 문제점과 부작용을 해소할 수 있는 방안도 함께 찾을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국책 사무라 할 수 있는 정책과 건설, 계획, 기준 수립은 행복청, 현장 사무로 분류되는 건축 인허가 등은 시가 맡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행복청 내부에선 조직의 존립 자체를 뒤흔드는 의도라는 인식이 강하다. 지난 주 실무협의회에서도 업무 이관 범위를 두고 팽팽한 입장 차이를 확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시민 P씨는 “조만간 행복청의 자치사무 이관에 반대하는 입장을 발표할 것”이라며 “아직까지는 시기상조라는 입장”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