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 한마디로 곤혹 치르는 이낙연 국무총리

세종시 시민단체, 23일 '행정수도 개헌 왜곡 발언' 사과 및 개헌 입장표명 촉구

2017-08-23     이희택 기자

[세종포스트 이희택 기자, 사진=김규동 인턴기자] 취임이후 줄곧 ‘친(親) 세종시’ 행보를 보여 왔던 이낙연(64) 총리가 말 한 마디로 곤혹을 치르고 있다.

행정수도 완성 세종시민 대책위(이하 대책위)는 23일 오후 2시 30분 세종시 국무조정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 총리의 사과와 행정수도 개헌에 대한 입장 표명을 촉구했다.

앞서 이 총리는 지난 20일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개헌을 통해 청와대와 국회를 세종시로 옮기는 행정수도 이전에 대해 “다수의 국민이 동의해 주지 않을 것 같다”고 밝힌 바 있다.

“(노무현정부 당시 신행정수도는) 헌법재판소에서도 관습헌법이라고 했다. 국민 마음속에 행정기능의 상당 부분이 세종으로 가는 것까지는 용인하지만 수도가 옮겨가는 걸 동의해줄까 의문”이라고도 했다.

이에 대해 대책위는 “개헌 논의과정에서 (이 총리의) 부적절한 표현으로 인해 행정수도 개헌이 왜곡될 수 있다”며 사과를 요구했다.

이 총리는 논란이 확산되자 21일 “국민 다수가 동의할지 의문이라고 민심의 동향을 말한 것이며, 수도 이전에 대해 부정적 입장을 표현한 것이 아니다. 정치‧행정수도 이전 여부는 국민의 의사를 물어 결정하겠다는 것이 대통령 공약이다”는 해명했다.

하지만 대책위는 “민심 동향의 실체와 근거가 무엇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 총리의 부적절한 발언으로 행정수도에 대한 왜곡과 부정적 여론이 확산되고 있다”며 해명이 충분치 않다는 입장이다.

행정수도 개헌에 대한 의지를 밝히라고 이 총리를 압박하기도 했다.

대책위는 “대통령이 행정수도 개헌에 대한 일관된 입장을 보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 총리의 행정수도를 왜곡시키는 부적절한 발언은 정부가 과연 행정수도 개헌에 대한 의지와 계획이 있는 것인지 의구심을 가질 수밖에 없다”고 힐난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행정수도 개헌에 대한 명확한 입장 표명, 그리고 행정수도 개헌을 위한 실행조치 마련과 이를 추진할 정부 산하의 전담기구를 구성하라”고 요구했다.

“행정수도 개헌을 통한 세종시 완성이 지방분권과 국가균형발전을 실현하고, 수도권과 지방이 상생하는 방안이라는 대국민 홍보와 설명에 나서라”고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