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박근혜 전 대통령 ‘재임기 역사’, 2년여만에 보존 가속도
상태바
박근혜 전 대통령 ‘재임기 역사’, 2년여만에 보존 가속도
  • 이희택 기자
  • 승인 2019.06.12 09: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통령기록관, 약 2000만원 들여 ‘존영’ 설치 완료… 각종 기록물 보완 박차, 청산 가치와 대립각 여전
지난 달 20일 세종시 어진동 대통령기록관 1층 존영 전시실에 설치된 박근혜 전 대통령 존영. 탄핵 선고 이후 2년 2개월여만의 조치다.

[세종포스트 이희택 기자] 박근혜(67) 전 대통령의 재임 시절 역사가 세종시 대통령기록관에서 재탄생하고 있다.

2017년 3월 10일 헌법재판소 탄핵 결정과 같은 해 5월 10일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2년 만의 조치다. 국정농단 재판이 계속되고 예산 부족 등을 이유로 역대 대통령 전시·기록관에 어깨를 나란히 하지 못했다.

더욱이 보람동 시청 광장과 대통령기록관 앞에 설치된 ‘박 전 대통령 친필 표지석’ 철거 논란 역시 계속되면서, ‘보존 VS 청산’ 가치는 진행형으로 남아 있었다.

12일 대통령기록관에 따르면 어진동 대통령기록관 1층 로비 안내실에서 첫 코너로 마련된 ‘존영’에 박근혜 전 대통령 공간을 마련했다. 지난 달 20일 약 2000만원 예산을 들여, 이명박 전 대통령 옆에 존영을 설치했다.

역대 대통령 존영 전시실 모습.
역대 대통령 선거 포스터 자료 보완은 지난 4월 이뤄졌다.

지난 4월 선거 포스터 배치를 시작으로 박 전 대통령을 역사의 한 페이지로 받아들이기 시작한 모양새다. 앞으로 역대 정부 통일 정책 영상 및 그래픽 코너, 기록관 홈페이지 보완 등 후속 작업도 지속할 예정이다.

실제 기록관 홈페이지(www.pa.go.kr) 내 박 전 대통령 자료는 찾아보기 힘들다. 홈페이지 보완은 내년까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대통령기록관 홈페이지 내 역대 대통령 란에는 박근혜 전 대통령이 여전히 빠져 있다.

▲선물 갤러리 ▲대통령 사진·동영상 ▲대통령 기록전시관 ▲연설문과 대통령별 임명 인사 ▲대통령 식탁과 생가 ▲일정 및 취임식 전시관 ▲기증기록 및 정책간행물 모두 이명박 전 대통령까지만 담아내고 있다. 해외 순방과 의상 갤러리 코너에는 고 노무현 전 대통령 이후 기록이 없다.

기록관 관계자는 “아직도 부족한 부분이 많다. 올해 안으로 대부분의 보완 작업을 마무리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전체 예산 3억원 규모의 기록관 개편사업도 진행한다.

존영 전시실 입구에서 처음 만나는 역대 대통령은 박정희 전 대통령이다. 일각에선 박근혜 전 대통령 재임시절 대통령기록관이 준공되면서, 이 같은 전면 배치가 이뤄진 것 아니냐는 해석을 하고 있다.

전두환·노태우 전 대통령, 이명박 전 대통령 등 법정에 선 역대 대통령처럼, 재임 시절 공과를 떠나 역사적 보존 가치에 우선한 판단으로 해석된다.

대통령기록관이 이 같은 결론을 내리면서, 세종시의 ‘표지석 철거 향배’에도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일부 시민사회단체와 정의당은 철거 요구를 멈추지 않고 있고, 한국당은 국민 여론을 의식해 다른 입장을 표출하지 않고 있다. 

이춘희 시장은 시민주권회의 등을 통한 의견수렴을 거쳐 최종 의사를 결정할 계획이다.

어진동 대통령 기록관 앞에는 지난 2016년 1월 설치된 친필 표지석이 자리잡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