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출산율 1위 유지하자' 시민 100명 머리 맞댔다
상태바
'출산율 1위 유지하자' 시민 100명 머리 맞댔다
  • 한지혜 기자
  • 승인 2017.11.21 18:00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출산 극복 맞춤형 정책 발굴 타운홀미팅, 임산부 등 150여 명 참여
저출산 극복 타운홀미팅에 참석한 한 시민이 모둠 테이블에서 정책 발굴 과제를 설명하고 있다.

[세종포스트 한지혜 기자] 세종시 맞춤형 저출산 극복 정책 과제 발굴을 위한 100인 타운홀미팅이 20일 오후 2시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열렸다.

이번 타운홀미팅은 세종시와 인구보건복지협회 충북·세종지회가 주최·주관해 마련됐다. 저출산 문제에 대해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의견을 나누고, 이를 저출산 극복 정책 수립에 반영하기 위해 추진됐다.

이날 행사에는 세종시 학생과 주부, 결혼적령기 시민과 임산부, 관계공무원, 저출산극복사회연대회의 회원 등 150여 명이 참석했다.

세종시 저출산 대응 정책은? ‘행복맘 통합지원센터’ 개소

세종시 저출산 대응 정책을 설명하고 있는 김영오 사무관.

세종시는 올해 9월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인증을 받았다. 최근 새롬동 행복맘 통합지원센터를 개소하는 등 아이키우기 좋은 도시 만들기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정책 발표에 나선 김영오 정책기획관 저출산정책담당 사무관은 “공무원 워크숍에서 세종시 평균연령을 이야기하면 다들 깜짝 놀라고 부러워한다”며 “인구 문제로 국가 존립이 위태로운 시대에 세종시는 신도심 평균 연령 32.1세로 가장 젊은 도시가 됐다”고 했다.

시에 따르면, 세종시 합계출산율은 1.82명으로 전국 평균(1.17)을 훨씬 웃돌고 있다. 2015년 기준 세종시 출생아 수는 2700여 명이었지만, 지난해에는 22% 증가한 3300여 명의 아기가 태어났다.

김 사무관은 “세종시 인구 분포를 보면 30~34세 여성들이 인구 1000명 당 16명에 해당한다”며 “다만 신도심과 구도심의 인구 분포 격차가 벌어지고 있고, 초저출산 사회로 진입한 국가적으로 볼 때에는 더 철저한 대비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올해 새롬동에 개소한 행복맘 원스톱 통합지원센터에는 13개 분야별 전문 센터가 연계돼있다. 건강가정지원센터, 다문화가족지원센터, 통합보건지소가 한 건물에 위치하며 아동모성통합센터, 시간제 돌봄도 한 곳에서 가능하다.

김 사무관은 “세종시는 전국 최초로 모든 출산 가정에 산모, 신생아 건강관리사 파견을 지원하고 있다”며 “출산장려금과 행복출산 원스톱 서비스 신청 절차를 간소화하고, 국공립·공공형 어린이집과 공동육아나눔터를 확충하는 등 세종시 맞춤형 정책을 펼쳐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출산 심화, 미래 어떤 문제 야기될까?

학생, 주부, 임산부 등으로 구성된 시민들이 저출산 정책 방향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시민들은 저출산 사회의 미래 문제점으로 국가 성장 동력 상실, 고령화 사회로 인한 복지비용 증가, 국방력 약화 등의 문제를 우려했다.

예비 엄마 지영미 씨는 “저출산이 심화되면 미래 경제활동 세대의 부담이 증가되고, 국가 성장 동력이 약화되는 상황이 초래될 것”이라며 “도시 성장이 멈추는 국가 위기 상황이 올지도 모른다”고 말했다.

대학생 황의진 씨는 “이미 군대에서는 후임이 들어오지 않아 여러 명이 할 일을 적은 인원이 소화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저출산으로 인해 병사 수가 줄어들면 국방력 약화가 가장 큰 문제가 될 수 있다”고 했다.

사회성 약화와 소통 부재에 따른 사회 분위기를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세 아이를 키우고 있는 김동화 씨는 “1인 가구가 늘어나면 자연적으로 소외, 고립현상이 심화될 것”이라며 “대화해주는 사람, 함께 밥 먹어주는 사람 등 새로운 직업군이 생겨나고 새로운 형태의 질병이 출현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출산 문제, 사회가 해결할 순 없을까

초저출산 사회로 인해 나타날 문제점을 나열한 포스트잇.

이날 토론에서는 초혼 연령이 늦어지고 있는 시대 흐름을 반영, 임신·출산을 지원하는 직장, 사회적 분위기 조성이 우선적이라는 목소리도 나왔다. 특히 난임 부부 지원 사업이 전폭적으로 이뤄져야 한다는 데 의견이 모아졌다.

이광준 씨는 “임신과 출산을 위한 직장 내 배려 분위기 조성이 필수적”이라며 “특히 난임부부의 경우 세종시 내 의료기관이 빈약하고, 관련 인프라가 부족해 서울과 인근 대전, 청주를 오가는 등 현실적으로 어려운 부분이 많다”고 지적했다.

황의진 씨는 “최근 젊은 세대들이 비혼을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며 “아무리 맞벌이를 하더라도 남녀 모두 경제적인 문제가 가장 부담스럽고, 여성의 경우 육아에 대한 부담도 커 결혼 자체를 하지 않는 다는 점도 저출산의 근본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했다.

정부 및 지자체 정책 방향으로는 ▲신혼부부 지원 사업 확충 ▲세종시 내 산부인과·조리원 확충 ▲돌봄 서비스 확대 등이 논의됐다.

이윤호 세종시 노인보건장애인과장은 “정부나 시에서 생각하지 못했던 정책 발굴에 힘을 모을 수 있었던 시간”이라며 “저출산 극복 문제는 아이 키우기 부담스러운 환경에 대해 알고, 이를 바꿔나가는 것이 핵심 과제”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다자녀부모 2017-11-29 07:22:40
저 토론회에 애들 대학 이상 보내고 있는 다자녀 부모가 있었다면 젊은분들은 맞벌이에 아이하나 낳고 키우는 걸 유도하는 국가 정책하에 살고 있으니 하나만 낳으라고 말했을 것 입니다.
그 이유가 무엇인지 그 분들께 물어보세요. 그럼 저출산 대책이 자동으로 나옵니다.

2017-11-22 05:06:18
해외입양,버려지는 애들이나 쫌 신경써라.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