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세종시 북부 산업단지 백지화 수순?
상태바
세종시 북부 산업단지 백지화 수순?
  • 김재중
  • 승인 2014.08.26 18: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형권 세종시의원, 첨담·미래산단 백지화 주장

유한식 전 세종시장이 추진했던 세종시 북부 산업단지 건설계획을 백지화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와 논란이 예상된다.

윤형권 세종시의원은 25일 개최된 세종시의회 제22회 임시회에서 “세종시 북부 첨단·미래산업단지 개발로 인한 환경오염으로 농촌관광·체험사업, 친환경 로컬푸드 사업에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며 이춘희 시장의 결단을 촉구했다. 사실상 사업 백지화를 주장한 셈이다.

윤 의원은 세종시 재정압박 위험도 경고했다. 그는 “2011년 지방채를 발행해 조성 중인 명학산업단지의 경우 순수 분양률이 15%에 그치는 등 산업단지 개발로 인한 시 채무가 990억원에 이른다”며 “첨단·미래산업단지 분양이 저조할 경우, 시가 그 손실을 고스란히 떠안게 돼 있다”고 우려했다.

윤 의원은 지분구조에도 문제가 많다고 지적했다. 세종시가 20% 지분을 갖고 민간업체가 80% 지분을 갖는 등 불균형 동업관계로 민간업체만 수십억 원의 이익을 챙기는 반면 시는 사업의 위험성만 떠안고 있다는 것. 윤 의원은 “이런데도 사업을 강행하려는 이유가 무엇이냐”고 집행부를 압박하고 나섰다.

그러나 세종시 담당자는 윤 의원의 사업백지화 주장에 대해 “현실성이 없다”고 일축했다. 시 관계자는 “북부 산업단지 건설계획은 이미 사업승인이 나오고 감정평가가 끝나 보상협의에 들어간 상태”라며 “빠르면 11월께 착공이 가능하다. 지금 사업을 재검토하기 어렵다”고 설명했다.

이 같은 시 담당부서의 ‘산업단지 건설계획 백지화 불가’ 방침에도 불구, 현 시정부가 전임 시장이 추진했던 산업단지 건설계획을 백지화시키기 위해 출구전략을 펴는 것 아니냐는 의구심이 증폭되고 있다. 인수위 대변인을 역임한 윤 의원이 현 시장과 교감 없이 그런 주장을 펼치겠느냐는 해석이 분분하다.   

이에 대해 윤 의원은 “(시장과) 사전 협의는 없었다”면서 “시장은 정치적 부담을 느끼겠지만, 의회는 그런 부담이 덜하다”고 언급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