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사람 마음 사로잡는 정감 있는 인사
상태바
사람 마음 사로잡는 정감 있는 인사
  • 박한표(EU문화연구원 원장)
  • 승인 2013.08.19 17: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로벌매너 | 인사①

‘사람 人’+‘일 事’, 사람이 사람다울 수 있는 기본행위
농경중심 동양 수직적, 유목·수렵 서양 수평적 문화 반영
밝은 목소리·웃는 얼굴, 상체 굽혀 인사하고 천천히 일으켜야


인사라는 단어는 사람 ‘인(人)’ 자에 일 ‘사(事)’자로 이루어진 말로 ‘사람이 하는 일’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인사는 사람이 사람다울 수 있는 가장 아름다운 행위이다. 그런 의미에서, 인사를 하지 않으면 사람이 아닌 것이다. 실제로 편안히 맞아주는 인사와 밝은 표정, 정감 넘치는 인사말은 사람과 사람 사이의 벽까지 없애 준다.

우리가 인간관계 속에서 인사를 해야 하는 것은 모든 인사에 다음과 같은 기본적인 기능이 있기 때문이다.

첫째, 인사는 모르는 사람과 만나는 과정에서 발생 할 수도 있는 불안감을 감소시키며, 공격하고 싶은 마음이나 적대감을 사라지게 한다. 이런 이유로 인사는 일종의 자기보호 수단이기도 하다.

둘째, 인사는 상대방에 대하여 호의를 지니고 있음을 보여주는 표현이다. 또한 인사를 통하여 상대를 인정하고 존경한다는 표시를 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인사는 상대에게 호감을 받을 수 있는 첫 관문이다. 실제로 우리가 살아가면서 가장 행복한 순간이 다른 사람이 나를 인정해 줄 때이다. 그러므로 인사는 다른 사람을 행복하게 해 주는 것이다.

셋째, 인사는 서로 간에 마음의 문을 열고, 상대방에게 다가가 친근감을 표현하는 수단으로, 모르는 사람에게 접근하는 하나의 좋은 방식이다.

넷째, 인사는 상호간 인간관계의 본질을 보여준다. 세계를 둘러보면 인사 관습에는 크게 수직적 방식과 수평적 방식으로 나뉜다. 수직적인 인사법은 농사를 지으며 정착 생활을 영위해 온 민족들로 신체의 일부분을 굽혀 몸을 낮추는 절과 같은 인사 형태이고, 수평적인 인사법은 악수, 포옹, 볼 키스, 윙크 등과 같은 형태의 인사로 유목·수렵 생활을 해온 서구인들에게서 나타나는 인사이다.

수평적인 인사는 결속의 의미를 더 많이 내포하는 반면, 수직적인 인사는 상하관계를 설정해주는 힘의 요소를 지니고 있다. 인간관계를 규정하는 근원적인 요소가 크게 힘과 결속 두 가지이다. 이 두 요소사이의 구분이 위에서 보여 준 두 가지 형태의 인사를 만들어 낸 것이다. 그러므로 인사하는 모습을 보면, 두 사람사이의 관계나 어떤 문화권에 사는지 알 수 있다.

어쨌든 인사는 단순히 ‘사람을 아는 체 하는 것’만이 아니다. 누군가에게 인사를 한다는 것은 인사말을 건네거나 허리를 구부리는 가벼운 동작에 불과하지만 자신을 돋보이게 하고 인간관계를 좋게 만드는 매우 중요한 행위이다.

따라서 가장 먼저, 다른 사람들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는 좋은 매너를 가진 사람이 되기 위한 기본적인 좋은 인사의 원칙을 살펴본다.

첫째, 가장 중요한 것이 인사는 가능한 자주 많이 하는 것이다. ‘지나친 것은 부족한 것보다 못하다’는 말이 있지만 인사는 과해도 괜찮다. 인사를 많이 한다고 뺨 맞거나, 인사를 자주한다고 해서 비난받는 경우가 없다. 자주 만난다고 민망해하거나 시선을 피하지 말고 처음 만났을 때처럼 정식으로는 아니더라도 가볍게 목례 정도로 계속 인사하는 것이 좋은 매너이다.

둘째, 상대가 누구든지 간에 내가 먼저 인사하는 것이다. 인사란 ‘제가 당신을 보았습니다’라는 일종의 사인이다. 그리고 먼저 인사한다는 것은 상대를 인정한다는 뜻이기도 하다. 누구나 자신의 존재를 인정받으면 기뻐하고 행복해 하기 때문에 먼저 인사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사람이 서로 만나 첫인상을 갖는데 흔히 매우 짧은 시간에 다 이루어진다고 한다. 그때 나쁜 인상을 받은 사람이 좋은 인상으로 바뀌게 하는 데 연속해서 훨씬 더 많은 시간을 사용하여야 한다. 앞에서 이미 이야기 했던 것처럼 우리의 뇌는 새로운 정보를 받아들이는데 쓰이는 에너지를 싫어하기 때문이다. 그러니 먼저 인사하면서 웃으면 상대에게 얼마나 좋은 첫인상을 주게 되겠는가! 다시 말하면 먼저 인사한다는 것은 그 사람과의 인간관계에서 주도권을 잡게 됨과 동시에 자신에 대한 좋은 이미지를 상대에게 보여줄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잡는 것이다. 나이, 직책과 상관없이 누구에게든 먼저 인사하려고 할 때 매력적인 인사가 가능해진다.

셋째, 올바른 인사의 기본자세를 잘 갖춘다. 올바른 인사는 사회생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좋은 인사태도란 우선 밝은 목소리와 웃는 얼굴, 상체를 굽혀서 인사를 한 상태에서 일단 멈춘 후 다시 천천히 상체를 일으키는 인사이다.

Tag
#NULL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