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행복청, 탄소중립 실현 앞당긴다
상태바
행복청, 탄소중립 실현 앞당긴다
  • 박찬민 기자
  • 승인 2023.06.04 05: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탄소중립 이행·평가·환류체계로 행복도시 탄소감축 가속화
미래지향적 ‘수소도시’ 모델, ‘신재생에너지 집적단지’ 조성

[세종포스트 박찬민] 탄소배출은 기후위기의 주범으로 꼽힌다. 2016년 ‘파리협정’ 이후 전 세계적 화두로 떠오른 ‘탄소제로(Zero)’는 인류의 생존과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절체절명의 해결 과제가 되고 있다.

행정중심복합도시(행복도시)는 잇따른 탄소중립 선언에서 선두에 서 있는 도시 중 하나다. 건설 사업을 총괄하고 있는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행복청)은 이미 2021년 6월 '탄소중립 추진전략'을 마련하고, 세종시 및 LH와의 업무협약 체결, 민·관·연 협의체 출범 등 발전을 선도하고 있다.

▲ 2021년 “행복도시 탄소발자국 줄이기” 본격 시동

제로에너지건축물(사진=행복청 제공)

행복청은 당시 도시계획에 신규 생활권을 제로에너지건축물(ZEB)로 조성하는 방안을 마련했다. 2017년 기준 1인당 2.6톤에 달했던 연간 탄소배출량을 2030년까지 42% 줄인 1.5톤으로 감축하고, 최종적으로는 순배출량 ‘0’까지 도달하겠다는 구체적인 목표도 세웠다.

그 전에도 행복도시는 에너지 공급과 도시계획 측면에서 ‘저탄소 친환경에너지도시’를 표방해왔다. LNG 열병합발전소 건설과 태양광 도입 등 에너지 자립을 위한 시설을 확충했고, ‘저영향개발(LID)’ 기법을 통한 빗물의 선순환, 수소전기차 충전인프라 보급 등 여러 방면으로 탄소중립도시 실현을 위해 힘써왔다.

이 같은 행복청의 노력은 2021년 정부의 ‘2050 탄소중립 대한민국’ 발표로 더욱 탄력을 받게 됐다. 당해 9월 행복청은 세종시 및 LH와 ‘행복도시 탄소중립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고, 다음 달에는 탄소중립 추진전략 및 실행계획 수립을 위한 연구용역에 착수했다. 11월에는 행복청과 세종시, LH와 전문가 자문단으로 구성된 협의체 운영도 시작했다.

▲ 탄소배출 “이행-평가-환류” 체계 안착

행복청은 탄소중립 이행-평가-환류 체계를 만들어 탄소감축을 가속화하고자 한다. 탄소감축 이행계획으로 지속가능성을 보장하고 적절한 피드백을 통해 탄소감축 이행능력을 강화한다면, 탄소중립 실현이 ‘구호’가 아닌 ‘현실’로 만들 수 있을 것이다.

행복청이 밝힌 올해 탄소중립 추진 과제는 ‘실행계획 수립, 탄소배출 평가 및 환류체계 구축, 수소도시 모델 마련, 신재생에너지 집적단지 조성’ 등이다. 

에너지전환과 건물·수송 등 ‘부문별 탄소중립 실행계획 수립'은 신재생에너지 도입 필요량, 제로에너지건축물 단계별 등급 상향, 친환경차 보급 확대방안 등의 내용이 담긴다. 행복청은 금년 중 행복도시 탄소중립 협의체에서 이를 최종 확정하고 관련 세부계획을 신속하게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각 과제의 진행현황과 탄소 감축효과 등을 지속적으로 평가하고 관리하기 위한 ‘평가 및 환류’ 체계를 구축한다. 이 시스템이 성공적으로 안착된다면 탄소배출원의 위치와 탄소배출량 파악이 가능해져 맞춤형 탄소 감축정책을 수립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수소도시’ 모델과 ‘신재생에너지 집적단지’ 조성

지금까지 행복도시는 LNG 열병합발전소를 통해 경제적이면서 친환경적인 전기와 열에너지를 공급해왔다. 또 2011년부터는 자전거도로를 비롯한 수질복원센터, 폐기물매립장 등 공공 유휴부지에 약 17MW 규모의 태양광 발전 패널을 설치해 연간 1만여 톤의 CO2를 감축하고 있다.

그러나 재생에너지는 무엇보다 운용 조건이 까다롭다는 단점이 있다. 이를테면 태양광은 대규모 부지와 일조시간에 맞춘 발전이 필요하다. 따라서 도시의 탄소중립을 위해서는 에너지원의 상당 부분을 청정 ‘수소’로 전환될 필요가 있다.

행복도시에는 수소연료전지 약 5.5MW가 도입되어 있다. 친환경차 보급 확대를 위한 인프라 조성도 한창이다. 수소충전소 2개소가 조기 완성돼 운영 중이며, 신규 충전소 부지도 도시계획에 반영된 상태다. 행복청은 금년 중 ‘행복도시 수소생태계 모델’을 마련하고, 구체적인 이행방안을 제시할 방침이다.

또한 제로에너지도시를 지향하는 ‘신재생에너지 집적단지’ 조성도 병행 추진된다. 그간 행복청의 태양광 공모사업에 더해 이제는 사업모델을 다변화하고 에너지 신산업을 발굴한다는 계획이다.

▲ 행복도시 탄소감축 성과, 머지않아 가시화

행복청은 도시구상 단계부터 다양한 탄소저감 기술을 적용해왔다. 저영향개발기법(LID, Low Impact Development)이 대표적이다. 저영향개발은 빗물의 지하침투와 저류능력을 향상시켜 도시열섬과 수질악화 같은 문제를 해결하는 도시개발기법이다.

앞서 행복청은 단계별 지침에 따라 면적 1,000㎡이상을 개발하는 경우 토지이용계획별 빗물 관리 목표량에 부합하는 저영향개발 계획을 수립하도록 했다.

이 같은 전방위적 노력을 바탕으로 행복도시는 국가목표보다 빨리 탄소중립도시 실현을 위해 성큼 나아가고 있다. 이러한 추세라면 당초 도시건설 4대 비전 중 하나였던 ‘친환경도시 조성’도 자연스럽게 완수될 전망된다.

제로에너지건축물 인증기준(사진=행복청 제공)

정부는 내년부터 민간 공동주택도 제로에너지건축물 인증을 받게 하는 등 탄소 감축 정책에 박차를 가할 방침이다. 행복청은 정부 제로에너지건축물 정책보다 앞서(現, 공공 5등급) 제로에너지건축물 3등급 임대 공동주택 조성 등을 추진하며 건축물 탄소감축에 힘을 쓰고 있다. 

한편, 국내 주요 대도시와 중소도시들이 '탄소중립'을 가속화하고 있다. 인천시는 '2045년 탄소중립 실현'을 선언했고 부산시는 2030년까지 탄소 배출 47% 감축을 시작으로 2050년까지 국가 온실가스 감축 목표 달성을 내세웠으며 안동시와 목포시도 '탄소중립' 선언과 계획을 발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