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실질적 행정수도 명시...입법‧행정‧문화 어우러진 열린 공간 조성
상태바
실질적 행정수도 명시...입법‧행정‧문화 어우러진 열린 공간 조성
  • 변상섭 기자
  • 승인 2023.05.31 14:34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1일 국토연구원서 열린 공청회서 각계 전문가 제시
대통령 제2집무실,국회세종의사당 등 건설기본계획 반영
BRT 노선 신설, 도로 확장 등 접근성 개선..13일까지 의견 수렴
행복청 전경.
행복청 전경.

[세종포스트 변상섭 기자]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은 31일 대통령 제2집무실, 국회세종의사당 등 국가중추시설 계획을 반영한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기본계획 및 개발계획 변경(안)’ 공청회를 국토연구원에서 개최했다. 

가장 큰 변화는 도시건설의 기본방향을 ‘국가균형발전을 선도하는 실질적 행정수도’로 명시하고, 국가중추시설이 들어서는 환상형 도시구조의 중심부를 ‘국가 입법‧행정‧문화가 어우러지는 열린공간’이자 국가적 상징공간으로 조성하기로 한 것이다.

이 지역의 취약한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BRT 차로 신설 등 대중교통을 강화하는 한편, 부족한 도로용량을 개선하기 위한 별도의 연구도 금년 말까지 병행할 계획이다.

인구목표(50만)와 쾌적한 주거환경을 동시에 충족시키기 위해 주거용지를 추가 확보하고 중고밀 개념도 도입하기로 하였다. 상업업무용지는 공공기관 등 자족기능 확충을 위한 용도로 전환하거나 상업 대비 업무시설 비중을 높여 상가공실 문제도 적극 대처하기로 하였다.

이밖에도 기후위기에 대응하고 쾌적한 도시환경조성을 위해 2030년까지의 탄소중립목표와 분야별 실천방안을 제시하고 스마트시티 조성계획도 신규로 반영하였다.

공청회 발표자료는 행복청 홈페이지에 게재하였으며 6월 13일까지 의견 수렴이 계속된다.

이상래 행복청장은 “이번 계획 변경은 실질적인 행정수도 완성을 위한 진일보”라며 “열린공간에 대한 국제설계공모 등 후속절차를 추진하기 위해 국회 등 관계기관과 긴밀히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역전 2023-05-31 17:41:20
전국에서 1시간 진입가능한 KTX역 신설건설이 답입니다. 어디가서 세종시에 산다고 하면 KTX역 하나 없는 도시가 무슨 행정수도냐고 합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