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새정부 출범 1년...행복도시에서 실질적 행정수도로
상태바
새정부 출범 1년...행복도시에서 실질적 행정수도로
  • 박찬민 기자
  • 승인 2023.05.29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2집무실 설치 추진, 광역권 동반 성장 지원 등 균형발전 거점 조성
자족기능 강화와 미래 도시 선도모델 수출을 위한 국제 협력 등 성과
행복도시 인포메이션 그래픽으로 보는 ‘달라진 1년’

[세종포스트 박찬민 기자]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이하 행복청)은 새 정부 출범 1주년을 맞아 그간 행복청이 추진해온 정책‧사업의 주요 성과를 점검하고, 앞으로 실질적 행정수도 완성을 위한 '퍼즐 맞추기'에 돌입했다.

윤석열 정부는 출범과 함께 국정과제에 ‘행정수도 세종 완성’을 반영하면서, 행복도시는 중앙행정기능이 집중된 행정도시에서 대통령 제2집무실과 국회 세종의사당 등 국가 핵심 기능이 입지한 실질적 행정수도로 도약하는 신호탄을 알렸다. 

행복청은 실질적 행정수도의 성공적인 건설을 위해 지난해 국회 세종의사당, 정부세종청사 중앙동 등 국가시설 설치와 광역도로 건설 등에 특별회계 약 4,000억 원을 투입했고, 올해에는 약 2,200억 원을 추가로 집행할 예정이다.

행복청은 지난 1년간 ▲실질적 행정수도 기반 마련 ▲행복도시 광역권 동반 성장 견인 ▲신산업 혁신 거점 조성 ▲국가대표 도시 수출 등의 과거와 다른 괄목할 성과를 달성했다.

◎ 실질적 행정수도 완성 기반 마련

제2집무실 범정부 합동추진단 발촉(왼쪽), 정부세종청사 중앙동 전경(오른쪽)

윤석열 대통령의 공약사항이자 국정과제로, 실질적 행정수도의 핵심 기능인 대통령 제2집무실 건립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기 위해 지난해  6월 법적 근거 마련 이후 같은 해 8월 관계부처와 합동으로 건립 관련 계획을 발표했다. 9월에는 범정부 합동추진단을 구성해 제2집무실 기획연구에 착수하고, 관련 예산도 조기 확보했다. 구체적인 건립구상이 마련되면 국회와 협의해 국제설계공모를 추진, 제2집무실 예정부지와 그 주변의 국가상징공간을 아우르는 마스터플랜을 마련해나갈 계획이다.

국회 세종의사당 설치를 위한 사전 절차도 철저히 진행하고 있다. 국회사무처는 지난해 10월 세종의사당 기본계획(안)을 마련하고, 올 4월에는 전담 조직인 ‘국회세종의사당추진단’을 신설했다. 행복청은 2023년 예산에 부지매입을 위한 350억원이 확보되어있는 만큼, 국회규칙이 통과되면 곧바로 도시계획 변경 및 부지 매입, 건립 절차 등을 순차적으로 진행할 계획이다.

국가행정기능도 한층 강화되었다. 지난해 10월 정부세종청사 중앙동 준공으로 중앙행정기관의 업무 환경이 대폭 개선됐으며, 지난달에는 대통령 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가 세종으로 이전했다. 행복청은 기관 추가 이전 및 확장 가능성에 대비해 수용계획 등을 마련하고, 국가 기능이 집적된 행복도시의 위기 대응 역량을 높이기 위한 국가재난대응시설, 경찰특공대 등 치안‧방호시설도 지속적으로 확충할 예정이다.

◎ 행복도시와 광역권 동반 성장 견인

광역도시권 발전 계획(왼쪽), 광역도로망 구축 계획(오른쪽)

행복청과 충청권 4개 시‧도는 지난해 12월 행정중심복합도시권 광역도시계획을 공동으로 수립‧고시했다. 앞으로도 4개 시‧도와 함께 광역상생발전정책협의회를 통해 2027 하계 세계대학경기대회 개최 지원을 비롯한 광역 협력 사업을 발굴‧시행하는 등 광역권 발전을 위한 적극행정을 지속할 예정이다.

행복도시 광역권을 잇는 광역교통망도 확충된다. 현재 개통‧운영 중인 광역도로 10개 노선과 BRT 6개 노선 외에도 11개의 광역도로와 3개의 BRT 노선 신설을 추진 중이다. 또한, 관계기관 및 인근 지자체와 함께 행복도시 광역권 대중교통 통합환승요금체계 구축, 광역교통 노선 신규 발굴 등 광역공동생활권을 구축을 위해 노력을 이어갈 계획이다. 

◎ 행복도시를 신산업 혁신 거점으로 조성

집현동 대학 및 도시첨단산업단지 위치도(왼쪽), 임대형 공동캠퍼스 조성계획(오른쪽)

집현동에는 여러 대학‧연구기관이 교사와 지원시설 등을 공유하며 융합 교육‧연구와 신산업 인재를 육성할 신개념 공동캠퍼스가 조성된다. 그 중 임대형 캠퍼스는 지난해 7월 착공해 내년 중 단계별로 개교하고, 재학생들의 주거 지원을 위한 행복기숙사도 금년 4월 착공해 내년 2학기 개교 시점에 문을 연다. 행복청은 연내 설립할 공동캠퍼스 운영법인과 공동캠퍼스 개교준비 T/F 등을 통해 임대형 공동캠퍼스의 차질 없는 개교와 분양형 공동캠퍼스 건립을 지원할 계획이다.

혁신산업 생태계를 이끌어갈 기업 유치도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도시첨단산업단지인 세종테크밸리에는 지난해 말에 실시한 8차 분양분을 포함해 누적 42개 기업이 입주하게 됐다. 행복청은 수도권 소재 기업‧협회‧단체 등의 행복도시 이전 수요가 앞으로 더욱 증가할 것으로 보고, 기업‧연구시설 용지 추가 확보 및 기업 수요조사, 세종테크밸리 추가 분양 등 기업 유치 활동을 이어나갈 예정이다.

청년 인재들의 행복도시 유입‧정착을 지원하기 위해, 집현동 대학용지에 교육‧연구‧산업‧주거‧문화 기능이 융복합된 복합캠퍼스 조성도 추진한다. 지난해 8월 관련 용역에 착수해 금년 말까지 국내‧외 대학 및 기업 수요조사를 시행하고 사업모델 구상안, 사업자 공모 계획 등을 마련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행복도시 내에 최근 증가하는 청년주거 수요에 대응한 맞춤형 특화 주거 공간을 도입해 유능한 청년 인재들이 쾌적한 환경에서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뒷받침할 계획이다.

◎ 국가대표 도시인 행복도시 건설 경험 수출

이집트 신행정수도공사 업무협약 체결(왼쪽)과 몽골 건설도시개발부 업무협약 체결(오른쪽) 장면.

지난해 7월 인도네시아 신수도 건설 관련 정부 간 협력을 연장하고, 같은 해 10월에는 5억 불 규모의 공무원주택 시범단지 건설 사업에 대한 협상을 지원했다. 12월에는 우리 기업의 인도네시아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인도네시아 수도이전협력 팀코리아’ 체계를 확대해 ‘국내 팀코리아’를 추가로 구성했다. 행복청은 인도네시아 정부와의 협력이 국내 기업들의 성과로 연결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다른 국가와의 협력도 진행중이다. 행복청은 지난해 12월에는 이집트 신행정수도공사와, 올해 2월에는 몽골 건설도시개발부와 각각 양해각서를 체결해 스마트시티, 친환경 에너지 등 분야에서 협력 사업을 발굴‧추진키로 했다. 올 4월 이집트 신행정수도공사와 공동 세미나를 개최해 국내 기업을 대상으로 이집트 신행정수도 진출 관련 지원제도를 소개하는 등 활발한 협력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행복청 이상래 청장은 “실질적 행정수도로의 전환으로 행복도시의 위상이 높아진 만큼, 지난 1년 동안 실질적 행정수도 기반 구축과 국내외 최고 수준의 도시 건설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왔다”며, “국가적 위상을 갖춘 실질적 행정수도를 완성하고, 국가균형발전과 국가 경쟁력 강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