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전의면, 전통·문화예술 특화거점시설 새단장
상태바
전의면, 전통·문화예술 특화거점시설 새단장
  • 변상섭 기자
  • 승인 2023.03.24 05: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야기센터, 게스트하우스 3대 특화거점 준공 -

[세종포스트 변상섭 기자] 세종시가 24일 전의면 읍내리 묘목플랫폼건립현장에서 전통. 문화예술 특화거점시설인 ▲묘목플랫폼 ▲이야기센터 ▲게스트하우스 통합 준공식을 개최했다.

시는 전의면 도시재생 사업비 135억 원을 투입해 2019년 주민주도로 거점시설 계획을 수립, 2021년 착공 후 이날 모든 시설을 준공했다.

묘목플랫폼은 전의면 지역의 특화된 조경수 산업발전을 위한 연구 및 소득창출 거점시설이다. 연면적 2,273㎡ 지상 2층에 ▲묘목 연구실 ▲조경수온실 ▲전시판매장 ▲회의실 등으로 구성돼 있다.

시는 국립수목원과 협업으로 2024년까지 전의면에 적합한 묘목 수종 개발, 육성 기술 전수를 시행하고 있다.

이야기센터는 지역 공동체 회복을 위한 거점시설로, 연면적 633㎡ 지상 2층에 ▲지역 특화제품 생산실 ▲교육‧동아리실 ▲마을공방 ▲다문화 문화활동실 등을 마련했다.

게스트하우스는 시 문화유산인 전의향교 인근에 1937년 건축된 한옥 노후 주택 1동(214㎡)을 새단장(리모델링)하고, 1동(89㎡)을 신축해 숙박시설로 운영할 계획이다.

25일에는 국립세종수목원과 함께 전의이야기센터 문화활동실에서 ‘묘목산업의 미래’를 주제로 전문가 토론회도 개최할 예정이다.

최민호 시장은 “지역자원 활용의 시작을 알리는 묘목플랫폼, 공동체 문화 창조 공간인 이야기센터, 게스트하우스 등을 기반으로 전의면이 미래전략수도 세종시의 북부지역 축으로 자리매김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