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세종시 출범 10주년 맞아 세종학 포럼 개최
상태바
세종시 출범 10주년 맞아 세종학 포럼 개최
  • 변상섭 기자
  • 승인 2022.12.16 09: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6일, ’세종학, 새로움에 특별함 더한다' 주제로 발전방안 발표.토론

[세종포스트 변상섭 기자] 세종시가 출범 10주년을 맞아 지역학 관점에서 정체성을 구현하는 방안으로 ‘세종학, 새로움에 특별함을 더하다’라는 주제로 2022년 세종학 포럼을 개최했다.

16일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열린 포럼에는 최민호 시장을 비롯해 상병헌 세종시의회의장, 최교진 세종시교육감, 김영진 대전세종연구원장, 김종률 문화재단대표, 임창철 세종시문화원장, 배정수 세종향토사연구소장 등이 참석했다. 

시와 대전세종연구원의 공동 주최로 열린 이날 포럼은 ‘지역학, 세종학의 기대 방향과 과제’에 대한 기조연설에 이어 발표, 토론 순으로 진행됐다.

기조연설에 나선 이해준 공주대 석좌교수는 "미래도시 세종 건설을 위해서는 문화적 동질성과 정체성으로서 세종학의 역할이 중요하다"며 "주체와 방향에 대한 공감대를 마련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이 교수는 “지역성을 담은 콘텐츠의 발굴이 지역경쟁력을 높이는 원동력”이라며 “이를 토대로 학제적 연구와 소통, 주체로서의 주민 참여를 통해 세종학의 미래 가치가 강화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작가이자 문헌학자인 김시덕 작가는  ‘세종시에서 시작되는 중부권 메가시티의 미래를 생각한다’라는 주제발표에서 다양한 시각을 가진 시민들이 스스로 미래 상상력을 이끌어 내고 이를 통해 우리가 갖춰 나가야 할 지역정서와 가치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풀어냈다.

또한, 한상헌 대전세종연구원 지역학연구센터장은 ‘저마다 다른 세종학, 어떻게 풀 것인가’라는 주제로 세종학 연구에 대한 비전과 중장기적 연구 방향을 제안했다.

한 센터장은 포용적 미래가치를 함께 만드는 세종학을 비전으로 제시하고, 균형발전을 선도하는 융합적 연구와 시민이 함께 공감하는 정체성 형성을 목표로 세종학 연구에 나설 것을 주문했다.

이어 한림대 최장희 명예교수가 좌장을 맡아 진행된 토론에서는 세종시가 특별함을 더하기 위해 본보기로 삼을 만한 세계 여러 도시를 조명해보고 향후 과제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최민호 시장은 “미래전략수도 세종을 건설하기 위해서는 물리적 공간만이 아닌 정신과 철학을 갖추는 일이 선행돼야 한다”며 “이번 포럼에서 제시된 의견을 바탕으로 미래전략수도 세종의 정신 문화의 기반으로서 세종학의 발전과 큰 역할을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