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김효숙 의원, '공공 심야 어린이 병원 지원 조례 발의 준비중'
상태바
김효숙 의원, '공공 심야 어린이 병원 지원 조례 발의 준비중'
  • 변상섭 기자
  • 승인 2022.12.12 16: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 지역 학부모 및 의료기관 의견 청취…“엄마의 마음으로 준비할 것
아동인구 전체 23% 차지,...응급 진료체계 미흡해 대전 등 원정 진료 일쑤
김효숙의원이 학부모들과 어린이 병원 지원조례제정을 의해 학부모들과 간담회를 하고 있는 장면. (사진=세종시 의회 제공)

 

[세종포스트 변상섭 기자] 세종에서 야간에 이용 가능한 아동 청소년 병의원 수가 적어 공공지원을 통해 심야 진료체계를 구축해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12일 세종시의회 김효숙 의원(나성동, 더불어민주당)은 "세종시 공공 심야 어린이병원 지원 조례 발의를 준비하기 위해 지역 학부모 및 의료기관 관계자 등을 만나 의견을 수렴해왔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 의원은 “세종시학부모연합회와 학교운영위원회 임원진 등 학부모 간담회를 통해 현재 소아 청소년에 대한 야간 의료공백 해소가 필요하다는 공감대를 형성했다”며 “이는 세종에서 자녀를 키우는 모든 학부모의 공통된 고민이자 꼭 풀어야 할 숙제”라고 말했다.

 통계에 따르면 세종시는 17개 시‧도 중 아동 인구(0-17세)가 해마다 늘고 있는 유일한 지역이다. 2017년 66,834명에서 2018년 74,768명, 2019년 80,513명, 2021년 85,513명으로 5년 사이 2만명 가까이 아동 인구가 늘었다. 2022년 10월 31일 현재 아동 인구는 86,950명이다.

 세종시는 출산율 1위 도시인 데다 아동친화도시로 아동 인구 비율이 전체 인구의 23%에 육박하지만 의료 환경은 이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 관내 소아청소년과의원은 총 23곳에 달하지만 20시 이후에 운영하는 심야병원은 총 4곳으로 웰키즈소아청소년과의원이 평일 22시(토‧일 오후 9시), 세종아이소아청소년과의원은 21시(토‧일 1오후 4시), 이삭소아청소년과의원이 밤 8시30분(토 오후 1시 30분), 세종연세소아청소년과의원은 20시(토 오후 4시‧일 오후 1시)까지 운영 중이다.

 김 의원은 “특히 5세 미만의 영유아는 고열이나 급성 질환 등으로 발병이 잦기 때문에 야간에 마음 놓고 찾을 수 있는 어린이병원이 꼭 필요하다”며 “22시 이후 세종 지역의 소아 의료 공백을 메우기 위해서는 적어도 관내 한두 곳의 아동병원이 평일은 물론 주말 모두 24시까지 연장해 운영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하지만 전문 의료인력의 야간 근무에 대한 비용 부담과 혹시 모를 적자에 대한 우려로 심야 시간대 병원 연장 운영에 대부분 난색을 표하고 있다”며 “의료기관이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지자체가 나서서 야간 운영시간에 따른 인건비 등을 지원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밤에 고열에 시달리는 아이를 안고 인근 대전이나 청주로 달려가야 하는 부모의 절실한 마음을 담아 조례 제정을 준비 중”이라며 “세종 지역 아이들이 심야에 아플 때 멀리 병원을 찾아 헤매지 않도록 공공 의료체계 강화를 위한 첫걸음을 떼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경기도와 광주시, 인천시 중구 등에서 관련 조례가 제정돼 지역별로 공공 심야 어린이병원이 운영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